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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은행 기술금융 평가 첫 1위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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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8, 2017, 06:09:12

금융위, TECH 평가 결과 발표..소형은행 그룹 대구은행 1위 차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은행권의 ‘기술금융 실적평가(TECH 평가)’ 결과가 발표됐다. 대형은행 그룹에서는 KEB하나은행, 소형은행 그룹에선 대구은행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기술금융이란 기업의 재무상태가 아닌 보유 기술을 평가해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지난 27일 ‘TECH 평가위원회’와 ‘자체 TCB(Tech Credit Bureau) 역량 심의위원회’를 열고, 올 상반기 중 은행 기술금융 실적 평가(TECH 평가)와 자체 기술신용평가 레벨 심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TECH 평가위원회는 금융감독원과 금융연구원·TDB(Tech DataBase) 등으로 구성돼, 은행의 기술금융 공급실적과 질적지원 노력 등을 평가한다. TDB란 기술신용평가에 필요한 기술·시장·기업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올 상반기 TECH 평가 결과 대형은행 그룹에서는 KEB하나은행이 100점 만점에 72.7을 기록, 평가가 시작된 지난 2014년 하반기 이후로 처음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72점을 받은 신한은행이 자리했다.

TECH 평가위원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기술금융 투자, 대출 규모 증가율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용은 낮지만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 등을 중점 지원하는 등 기술금융 도입 취지에 부합하게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공급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신용대출비중과 초기기업 지원 등 질적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작년 상·하반기 모두 1위를 기록했던 기업은행은 이번 평가에서는 3위에 그쳤다. 공급규모 면에서는 여전히 크지만, 평가 지표의 변경(질적지표 강화)으로 순위가 하락한 측면이 있다.

소형은행 그룹에서는 대구은행과 경남은행이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대구은행은 공급규모 증가, 기술력기반 고성장·유망기술 기업 등 성장기업 지원 등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은행은 적극적 기술금융 투자에서 강점을 보였고, 인력·전담조직·리스크관리 체계 등 지원역량 부문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밖에 은행 자체 기술금융 평가에서는 6개 은행(KB국민·기업·산업·신한·우리·하나)이 모두 레벨3 유지했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은 레벨2 진입에 성공했다. 자체 기술금융 평가는 최고 레벨4까지 있으며, 은행 내부인력의 수와 은행의 평가서 품질 수준 등을 평가 대상으로 한다.

한편, 기술금융의 규모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술금융 투자의 경우 작년 하반기 7940억원보다 48.9% 증가한 1조 1822억원의 자금이 공급됐다. 기술금융 대출에서도 올해 상반기 13조 4000억원이 공급돼 지난해 하반기 12조 7000억원에 비해 7000억원 가량 증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년 상반기 TECH 평가는 질적평가 지표 개선·배점 상향과 기술금융 지원 역량 평가를 통해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하고 지원노력에 충실한 은행이 높은 평가를 받도록 했다”며 “향후 무늬만 기술금융이라는 비판을 해소하고 기술력 평가에 기반해 자금이 공급되는 구조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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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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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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