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최종구 금융위원장 “실손보험료 인하 차질없이 추진”

URL복사

Thursday, October 12, 2017, 09:10:00

보험사 CEO 조찬 세미나 참석..유병자 실손보험·사업비 체계 개선 등 언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보험사 CEO들 앞에서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하 의지를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유병력자 실손보험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CEO들에게 주문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2일 오전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이 주최하는 ‘보험사 CEO 및 경영인 조찬 세미나’에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기조연설에서 ‘신뢰와 혁신을 통한 보험산업의 재도약’을 주제로 정부의 보험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먼저, 실손보험료 인하와 관련해 최 위원장은 “지난 8월 9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으로 미용·성형 외에 치료목적의 비급여가 급여화된다”며 “실손보험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보험료 수준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협의체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른 실손보험 손해율 하락 효과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후, 실손보험의 보험료 인하여력을 통계적으로 산출·검증할 계획이다. 

유병력자 실손보험 출시에 대해서는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유병자 실손보험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질병이력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도 실손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업계 전체가 상품개발에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한 사업비 체계 개선도 언급했다. 보험상품의 사업비 구조는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 보험금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밖에 약 7조 6000억원에 달하는 ‘숨은 보험금’을 계약자에게 돌려줄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보험은 사회 변화와 경제주체들의 요구에 맞는 위험보장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본질적 기능이며, 이러한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보험산업 도약의 지름길”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우리 보험산업이 이러한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보험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