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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은산분리 규제 완화 아직 이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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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7, 2017, 15:11:36

최운열 의원실·금소연, 인터넷은행 은산분리 완화 세미나 공동 개최
학계·시민단체 등 규제 완화 찬성 입장..기업 사금고 전락 우려 존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해야한다는 의견이 각계각층에서 나오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시기상조”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운열 국회의원(정무위원회)과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1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를 위한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문제 해결방안’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발제자로 나선 이석근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 ‘금융소비자를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의 도전과 해결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은산분리 완화의 당위성을 적극 주장했다. 특히, 은산분리 이슈를 넘어 개인정보법·네거티브규제·진입장벽 등의 규제 환경도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이석근 교수는 은산분리 완화로 인한 인터넷전문은행 발전이 가져올 혜택을 크게 ▲금융소비자 ▲혁신경제 ▲금융산업 발전 ▲실물과 국가경쟁력 부양 등 4가지 측면에서 제시했다. 

먼저, 금융소비자 측면에서는 대출금리 인하·각종 수수료 면제 등 보다 실질적인 혜택이 발생한다. 혁신경제 관점에서는 핀테크생태계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 금융산업 발전 면에서는 ‘메기효과’를 통한 경쟁성장 효과가 기대되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은산분리 완화를 우려하는 시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특히, 은행이 재벌의 사금고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산업자본의 진출로 금융산업이 오히려 발전할 수 있다”며 “대주주 신용공여 금지,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규제 유지, 법인 대출 금지, 금감원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회에는 정부 대표인 김태헌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 국장을 비롯해 맹수석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강명헌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이대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실장,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국장이 참여했다. 좌장은 박명희 소비자와함께 공동대표가 맡았다.

대부분의 참여자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해야한다고 주장한 가운데, 정부 측 인사인 김태헌 금융위 국장은 “아직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맹수석 교수도 과거 ‘동양증권 사태’를 언급하며 은산분리 완화가 기업과 은행의 동반 부실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은산분리 완화 찬성 입장인 강명헌 교수는 “은산분리는 일부에서 주장하듯이 보편화된 정책이 아니며, 금융산업 규제의 세계적 추세는 사전적 규제의 완화 및 사후적 규제 강화”라며 “또한, 기업들이 현재 수 백조의 사내유보금을 쌓아놓고 있는 마당에, ‘사금고 우려’는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대기 선임연구위원도 “동양증권 사태 등 과거 불미스러운 일을 가지고서 우려만 제기하는 것은 시대에 동 떨어진 의견이라고 본다”며 “인터넷 전문은행의 취지를 생각해 기존 은행들이 하지 못 했던 것들을 커버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은산분리 규제 완화 의견에 대해 김태헌 금융위 국장은 “은산분리 규제 완화 문제는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사안이라 누가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며 “현재로썬 은산분리 규제라는 틀을 유지하면서 인터넷 전문은행이 순기능을 발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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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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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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