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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위원장 출신 허인 행장 “신입행원 더 늘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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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1, 2017, 15:11:36

KB국민은행, 신임 행장 취임식·기자간담회서 밝혀..“인건비 절감 위한 대규모 희망퇴직 없을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허인 신임 KB국민은행장이 내년도 신입 인력 채용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감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보다는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을 추가로 배치해 생산성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21일 오전 10시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4층에서 신임 은행장 취임식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은행의 생산성 강화를 위해 좀 더 노력하겠지만, 인건비 등의 비용을 줄여서 생산성을 늘릴 생각은 전혀 없다”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형태의 은행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내년도 인력 채용 계획에 대해서는 “여전히 인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내년 채용 규모가 올해보다 더 늘어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올해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을 500명까지 확대한 바 있다. 또한, “인건비 절감을 위한 대규모 희망퇴직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노조와의 관계 개선에 대해서는 “왕도(王道)는 없다고 본다”며 “과거 장기신용은행 시절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노조와의 관계 개선에 기대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히려 과거의 경험은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다 내려놓고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 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고객이 중심이 되는 KB국민은행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꿈을 꾼다”며 “고객의 사랑과 신뢰가 바탕이 돼야만 지속 가능하고 경쟁은행이 감히 따라올 수 없는 확실한 리딩뱅크 KB국민은행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직원들과 함께 이루고 싶은 KB국민은행의 모습으로는 ▲고객이 중심이 되는 KB ▲직원이 중심이 되는 One-Team One-Firm KB ▲Digital 혁신을 선도하는 KB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KB 등을 제시했다.

특히, 디지털 혁신과 관련해 허 행장은 “은행 안에 또 다른 은행인 ‘디지털뱅크’는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핵심전략이자 미래성장동력”이라며 “현재 생활금융플랫폼 ‘Liiv’, ‘Liiv-Mate’ 등과 부동산금융 ‘Liiv-On’을 출시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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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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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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