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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희네 빈대떡’, 이마트·롯데푸드 양다리 가능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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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7, 2017, 17:11:56

광장시장 명물 순희네 빈대떡·고기완자 2종 냉동 간편식 출시
이마트 이어 롯데푸드와 두번째 협업..“독점계약 안 했기 때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광장시장 맛집 순희네 빈대떡을 집에서 그대로~'


최근 대형 유통업체들이 전국 유명 맛집과 협업한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가정 간편식 메뉴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맛집의 음식을 그대로 재현한 간편식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서울 광장시장의 명물인 '순희네 빈대떡'이 대표적인 예다.


순희네 빈대떡은 이마트 피코크와 손잡고 제품을 출시해 국내는 물론 동남아, 일본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최근엔 롯데푸드와 협업해 빈대떡과 고기완자를 개발했다. 순희네 빈대떡은 유통업계의 양대산맥이면서 경쟁업체인 신세계와 롯데에 똑같은 제품을 판매 중이다. ‘양다리’가 가능했던 이유는 뭘까?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푸드는 '순희네 빈대떡'과 '고기완자'를 냉동 간편식으로 출시해 판매 중이다. 이번 제품은 빈대떡의 경우 2장, 고기완자는 3장이 들어있고, 가격은 6980원이다.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PB(Private Brand)제품 개발에 힘을 쏟으면서 전국 맛집의 레시피를 활용한 간편식 제품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맛집 PB제품 1세대인 '순희네 빈대떡'은 지난 2013년 이마트 피코크와 협업해 대표 메뉴인 '빈대떡'과 '고기완자'를 냉동 간편식 형태로 첫 출시했다.


순희네 빈대떡은 하루에 5000장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영화감독 팀버튼이 극찬한 맛집으로 최근 해외 관광객들 사이에서 꼭 들러야 하는 장소로 뜨면서 광장시장 입구까지 줄을 서는 경우가 많다. 거리가 멀어 시장 방문이 어려운 경우 퀵서비스나 택배로 받아 먹을 정도다.


이마트에서도 '순희네 빈대떡'은 인기 제품 중 하나다. 출시 첫 해(2013년) 6개월 간 6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월평균 매출 1억원을 달성했다. 2014년엔 전년 보다 매출이 20%가량 늘었고, 현재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특히 설과 추석을 비롯해 기름진 음식이 생각나는 장마철에 매출이 껑충 뛴다.


유명 맛집 레시피를 활용한 PB제품은 보통 유통사와 제조사와 단독 계약을 통해 개발된다. 이마트 PB브랜드인 피코크의 대표 제품인 '홍대 초마짬뽕', '조선호텔 김치', '큰기와집 양념게장', '강남 고로케' 등도 이마트와 계약 후 간편식으로 탄생됐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간편식 시장에 본격 뛰어들면서 전국의 유명하다는 식당의 메뉴를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이 경우 유통사와 제조사는 식당과 일정 기간 독점 계약을 맺는 형태로 해당 회사만이 레시피를 활용하고, 제품 브랜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순희네 빈대떡의 경우 4년전 이마트와 계약 당시 '독점 계약'을 하지 않아 다른 회사와의 제품 개발이 가능했다. 이미 이마트에서 간편식 형태로 판매되고 있지만, 올해 롯데푸드가 제품 개발을 제안해 빈대떡과 고기완자를 새롭게 출시하게 된 것이다.


이마트와 롯데푸드는 각각 유통사와 제조사로 다르지만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게 됐다. 현재 롯데푸드에서 출시한 빈대떡과 고기완자는 롯데마트에서만 판매하고 있는데, 다른 채널로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를 비롯해 백화점, 편의점 등 여러 유통채널과 상품 판매를 협의 중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피코크 제품의 경우는 유통사 PB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대형마트에서 판매하기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롯데푸드는 제조사이기 때문에 조건만 맞으면 롯데마트 이외에 다른 채널에서도 판매하는 데 무리가 없을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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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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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 줄이고, 근육은 늘리고’…한미약품, 혁신신약 개발 도전

‘지방은 줄이고, 근육은 늘리고’…한미약품, 혁신신약 개발 도전

2025.10.01 15:17: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세계 최초로 근육 증가와 지방 감량을 동시에 구현하는 비만 혁신 신약의 글로벌 임상 진입을 공식화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HM17321’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성인 건강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특성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HM17321은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플랫폼 기술 ‘오라스커버리(Orascovery)’를 기반으로 한 신약 후보물질인데요. 기존 인크레틴(GLP-1) 계열이 아닌 CRF2(corticotropin-releasing factor 2) 수용체를 타깃하는 UCN2 유사체입니다. 지방 감소와 근육 증가를 동시에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GLP-1 약물이 가진 근 손실 한계를 극복할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미국비만학회(ObesityWeek 2024)에서 HM17321의 비임상 효능을 최초로 공개한 이후, 미국당뇨병학회(ADA 2025)와 유럽당뇨병학회(EASD 2025) 등에서 영장류 연구 및 기전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근거를 쌓아왔습니다. 특히 EASD에서는 HM17321이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사한 기전으로 정상적 근 성장을 유도한다는 점을 입증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회사에 따르면 HM17321은 단독 요법뿐 아니라 기존 인크레틴 계열과의 병용 시에도 체중 감량 효능이 강화되는 점이 확인됐습니다. 펩타이드 기반 제형으로 투여 편의성이 높고, 인크레틴 약물과 동시 투약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꼽힙니다. 한미약품은 HM17321의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1년으로 설정하고 임상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삼중작용제 HM15275(2030년 상용화 목표), 에페글레나타이드(내년 국내 허가 목표)와 함께 비만 신약 파이프라인 ‘H.O.P (Hanmi Obesity Pipeline)’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최인영 한미약품 R&D센터장은 “HM17321은 지방 감량과 근육 증가, 대사 기능 개선을 동시에 구현하는 혁신적 비만 치료제”라며 “고령층 비만, 근감소증 등 미충족 수요에 대응해 글로벌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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