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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나는 고독사, 보험으로 대비할 수 있게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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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0, 2017, 12:12:00

日선 집주인 손실 보상 보험상품 판매 중..보험硏 “일본 사례 대비해 신 리스크 대비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집에서 혼자 숨을 거두고 나중에 발견되는 ‘고독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일찍부터 고독사가 사회문제로 부각돼, 보험사들이 세입자의 고독사로 인한 손실을 보상하는 상품을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상품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김세중 연구위원은 ‘고독사 증가와 일본 보험회사의 대응 사례’ 보고서에서 “고독사에 따른 집주인의 손실을 보상하는 고독사 보험은 세입자와 집주인 모두에게 필요한 보험상품”이라며 “국내 보험사들도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고독사 관련 통계는 현재 따로 집적되고 있지 않지만, 고독사와 관련 있는 무연고 사망자 수는 2011년 682명에서 2015년 1245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1인가구 비중도 2006년 20.7%에서 2017년 27.9%로 증가했는데, 이는 고독사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일본의 경우 1970년대에 이미 고독사라는 용어가 등장한 바 있다. 2000년대 이후에는 고독사가 도시 규모나 연령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증가해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지난해 일본의 고독사 건수는 1만 7433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3.5%에 달했다. 

이에 일본의 보험회사들은 세입자의 고독사로 인한 주택 임대업자의 손실을 보상하는 고독사 보험을 개발해 판매 중이다. 입대업자가 입게 될 손실은 1차적으로 가재도구 처분, 방 리모델링 비용 등이며, 2차적으로는 신규 세입자 유치 어려움과 임대료 인하 요구 등이다.

일본의 아이아루(アイアル) 소액 단기보험은 지난 2011년 고독사 보험을 출시했다. 고독사가 일어난 방의 원상회복 비용으로 최대 100만엔을 지급하고, 사고 후 임대료 하락 손실에 대해 최대 200만엔을 보상한다. 보험료는 가구 당 3300엔 수준이다.

최근에는 소액단기보험회사 외에도 닛세이 동화 손해보험과 미쓰이해상화재보험 등 대형보험회사 등도 화재보험과 세트로 고독사 보험을 출시 중이다. 이 상품은 사망 사고가 발생한 방의 아래층과 위층 방에 대한 보상도 제공한다. 

일본 소액단기보험협회에 따르면, 고독사 보험 관련 폐기물 처리, 원상회복, 임대료 보증 보험금 규모는 각각 19만 4700엔, 25만 3304엔, 34만 5000엔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지급 건수로 보면 폐기물 처리가 577건, 원상회복이 961건, 임대료 보증은 25건 등이다.

김세중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고독사 관련 통계가 집적되지 않아 보험 개발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향후 고독사 증가 추세에 대응해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고 고독사 증가라는 새로운 리스크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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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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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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