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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금융 조정호號, 9개월 만에 재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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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1, 2014, 13:03:51

‘책임경영+전문경영’의 조화 도모..“지속 가능한 최고의 수익성 달성”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국내 유일의 보험금융지주인 메리츠금융그룹이 지주설립 3주년을 맞아 최고의 금융전문그룹을 향한 제2의 도약에 나섰다. ‘책임경영을 통해 고객만족과 신뢰를 확보하고, ‘전문경영체제 구축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특히 퇴임 9개월 만에 조정호 회장이 다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그는 130억원에 달하는 연봉 때문에 일었던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자신의 연봉을 공개키로 하는 등 메리츠금융의 발전에만 전념키로 해 향후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21일 정기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하고 조정호 회장과 김용범 사장을 사내 등기이사로 선임했다. 김용범 사장은 메리츠종금증권과 메리츠금융지주 대표이사를 겸임하게 된다.

 

메리츠화재 신임 대표이사에는 남재호 사장을, 메리츠자산운용과 메리츠캐피탈 대표이사에는 존 리 사장과 권태길 사장을 각각 선임해 전문경영을 위한 라인업을 갖췄다. 그룹 내 조직을 안정화 시키는 동시에 최고의 금융전문그룹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포석이다.

 

조정호 회장 복귀 "연봉공개"..‘책임+전문경영모델 추진

 

메리츠금융그룹은 올해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을 조화시키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그 첫 단계로 그룹 최고경영자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의 중점은 대주주의 책임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것. 또 금융 계열사 CEO 자리에 최고의 전문인재를 영입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에 핵심을 두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조정호 회장이 다시 경영현장으로 돌아왔다는 점이다. 조 회장은 9개월만에 복귀하게 됐다. 그는 오직 지주에만 적을 두고 그룹 전체를 아우르는 책임경영에 나서기로 하는 한편, 고액연봉문제를 투명한 공개를 통해 논란을 불식시킬 계획이다.

 

실제로, 조 전회장은 작년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성과급 등 보수를 전액 포기하기도 했다. 아울러 향후에는 보수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투명하게 공개해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메리츠금융그룹 관계자는 메리츠금융지주 최대주주인 조 전 회장이 등기이사직을 맡아 책임경영을 펼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복귀를 결정했다대주주의 책임있고 투명한 경영철학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금융그룹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문경영인 라인업..“Meritz Way” 주목

 

대주주의 책임경영과 함께 계열 금융회사에 대한 전문성을 한층 강화했다. 메리츠금융지주 신임 대표이사이자 메리츠종금증권 대표이사인 김용범 사장은 지난 20125월 증권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된 후 빠른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글로벌 증권업계 트렌드에 맞춰 형식을 탈피한 과감한 조직문화 개편과 선제적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증권영업을 총괄하는 최희문 사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로 상품의 달인으로 손꼽힌다.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내놓고 파는 백화점식 영업을 하는 것을 지양하는 대신 잘할 수 있는 사업과 상품을 골라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남재호 메리츠화재 사장은 1983년 삼성화재의 전신인 안국화재해상보험에 입사한 이후 영업, 상품, 마케팅, 보 상업무 등 보험업무 전반에 걸친 업무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최고의 손해보험 전문가로 꼽힌다.

 

2013년 메리츠화재는 상위5개사 중 유일하게 당기순이익이 늘어났다. 전기대비 총 자산은 11.7%증가한 11432억원, 당기순이익은 1353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년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메리츠자산운용의 신임 대표이사인 존 리 사장은 미국의 글로벌 자산운용사에서 오랜 펀드매니저 경력을 쌓은 전문가 중의 전문가다. 미국 월가에서 15억 달러 규모의 세계최초로 한국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인 코리아펀드를 운용했다.

 

국내에선 한국기업지배구조펀드(KCGF), 일명 장하성 펀드를 운용한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유명하다. 역량을 한곳에 집중하는 존 리 대표가 선임된지 3개월여만에 메리츠자산운용은 대변신에 성공하고 있다. 우선 펀드의 수를 기존 10개에서 단 한개로 줄였다.

 


권태길 메리츠캐피탈 사장은 1995년 뱅커스트러스트 서울지점을 시작으로 골드만삭스 홍콩법인 한국총괄을 역임했고, 201010월 부터 메리츠종금증권 종합금융사업부문을 총괄해온 채권, PEF(사모펀드), 법인영업 전문가이다.

 

설립이후 영업채널 다변화를 통해 리테일 부문의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했다. 우량자산 중심의 기업부문을 확대해 수익기반을 확보한 결과, 2013년말 총자산 7302억원, 영업이익 41.7, 당기순익 32.4억원으로 설립 2년만에 흑자전환하는 성과를 올렸다.

 

메리츠금융지주는 그룹 내 경영진에 대한 인사를 통해 조직구조변화와 미래성장을 위한 동력원을 확보함으로써 지주중심의 책임경영하에 계열사에 대한 전문경영을 통해 고객의 신뢰와 믿음을 받을 수 있는 국내최고의 금융전문그룹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한편, 메리츠금융은 이날 주주총회에서 FY2013년 결산 재무재표를 승인했다. 연결 재무재표를 기준으로 당기순익은 전년대비 179억원 증가한 155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9개월간 달성한 성과다. 주당 배당금은 90, 배당성향 6.5%, 총배당액은 101.1억원으로 시가 배당률은 1.4%로 소폭 감소했다.

 

2013년말을 기준으로 순자산가치는 211071억원을 기록하는 등 전반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계열 금융사들의 선전에 힘입어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장기 지속 가능한 업계 최고 수익성 달성2014년 그룹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ROE 달성 장기 성장 잠재력 강화 철저한 리스크 관리 등 3대 중점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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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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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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