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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윤부현 교수팀, 암 줄기세포 표적 정밀치료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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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1, 2025, 15:08:38

암 재발·전이 유도 세포 메커니즘 규명
이중 대사 억제·면역 기반 치료 가능성 제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생명과학과 윤부현 교수 연구팀이 암 재발과 전이를 유도하는 암 줄기세포(Cancer Stem Cells, CSC)의 치료 회피 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표적으로 한 차세대 정밀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윤 교수팀은 암 줄기세포의 이질성과 대사 유연성이 치료 저항성의 주요 원인임을 분석하고, 단일세포 오믹스와 공간 전사체 분석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이를 정밀 타격할 수 있는 이중 대사 억제 및 면역 기반 치료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암 줄기세포는 대사 가소성을 바탕으로 당분해, 산화적 인산화, 대체 연료원 전환 등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생존하며, 기질 세포·면역 요소·혈관 내피 세포와의 상호작용으로 생존력과 약물 내성을 강화합니다.

 

이번 리뷰 논문에서는 3D 오가노이드 모델, CRISPR-Cas9 기반 기능 분석, AI 융합 분석 기법 등 최신 연구 사례를 종합해 향후 CSC 정밀 타깃 치료 개발의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윤부현 교수는 “암 줄기세포는 기존 치료로 제거되지 않고 암을 재발시키는 주범으로, 이들의 대사 생존 전략을 정밀 타격하는 것이 치료 혁신의 핵심”이라며 “이번 연구는 다양한 암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치료의 단초를 제공한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생화학·분자생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 'Signal Transduction and Targeted Therapy' 8월 5일자에 게재됐으며, 제1저자로 부산대 이학수 박사, 김병수·박준형 박사과정생, 공동저자로 세종대 윤혜숙 교수가 참여했습니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과 미래지구연구소 지원으로 수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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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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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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