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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목소리 다르면 추가확인…삼성생명 ‘AI 성문일치도 분석’ 도입

2025.06.30 10:10:2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은 30일 비대면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AI 성문일치도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AI 음성분석 기술을 활용해 통화중 고객의 본인여부를 실시간 확인하는 게 핵심입니다. 삼성생명이 독자 개발한 AI 음성분석 엔진은 말투, 억양, 발성패턴 등 고객 음성의 고유한 특징을 정밀분석해 과거 목소리와 비교합니다. 콜센터 상담중 동의받은 고객의 목소리를 AI가 분석하고 보이스피싱범 및 과거 녹취된 성문과 비교해 동일인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상담사는 즉각적으로 고객의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의심상황에서는 신속한 추가 확인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일치하지 않으면 영상통화 등 2차 인증절차가 이뤄져 고객사칭 금융사고 피해를 사전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삼성생명은 이 기술을 특허출원 완료했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이나 딥페이크 음성 등 금융범죄가 지능화되면서 비밀번호, 휴대전화 인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개인 고유의 생체정보를 활용한 인증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이를 실시간 상담에 적용했습니다. 실시간 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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