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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엔터테인먼트 ETF→‘KODEX K콘텐츠 ETF’ 명칭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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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5, 2025, 09:07:14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정부가 K-컬처산업을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300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 웹툰, 음악, 영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콘텐츠산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이같은 시장변화와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기존 'KODEX 미디어&엔터테인먼트 ETF'의 명칭을 'KODEX K콘텐츠 ETF'로 변경합니다.

 

이번 명칭 변경은 국내 대표 K콘텐츠기업에 집중투자하는 ETF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투자자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상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운용 전략과 기초지수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삼성자산운용은 전했습니다.


기존 'KODEX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명칭이 전통적인 방송·영화 산업에 머무르는 인상을 줬다면, 새로운 'KODEX K콘텐츠'는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KPOP, K게임, 미디어 등 첨단 콘텐츠산업의 핵심기업들을 포괄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주요정책중 하나인 AI와 콘텐츠산업에 한번에 투자할 수 있으면서도 최근 정부의 소버린AI(국가 주도 AI)의 수혜주로 떠오른 네이버와 카카오를 높은 비중으로 편입해 주도주 투자 효과를 높인 상품입니다. 해당 ETF는 순자산 975억원을 기록하며 연초대비 149% 성장했습니다.

 

국내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불리는 K콘텐츠는 국가주도의 정책지원과 한류 영향으로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5대 강국' 비전 중 하나로 '문화 강국'을 내세웠습니다. 앞서 정부는 2030년까지 K콘텐츠산업 시장규모를 300조원, 수출은 50조원까지 확대해 '소프트웨어가 강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정부는 “AI 투자 100조원 시대” 개막을 알렸습니다. 국가 주도 AI에 대규모 투자가 예상되면서 주요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민간 흐름에서는 SNS 등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전세계 시장을 하나로 연결하며, 글로벌 팬덤 기반의 K콘텐츠 시대가 등장하며 구조적으로 확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중 관계 개선 분위기 속 한국과 중국 사이에 민간 교류가 늘고,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K문화 소비와 콘서트 판매가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흥행한 ‘케이팝-데몬헌터스’로 인해 K컬처가 핵심 팬덤 중심의 소비에서 일반대중의 소비까지로의 확산으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파급력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러한 시장 흐름 속에서, KODEX K콘텐츠는 카카오 23.8%, 네이버 21.9%, 크래프톤 15.7%, 하이브 8.7% 등 각 콘텐츠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종목들을 높은 비중으로 편입하고 있어, 국가주도의 정책지원과 글로벌 민간흐름의 시너지를 낼 K콘텐츠의 성장을 향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송아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POP, K-게임, K-웹툰 등 한국의 콘텐츠는 이제 전 세계 문화의 주류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명칭 변경은 글로벌 투자 트렌드와 정부의 정책 방향성을 반영해 투자자들에게 K콘텐츠의 핵심에 투자하는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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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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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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