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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인기 품목 ‘참치마요 삼각김밥’ 다 똑같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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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2, 2018, 11:02:08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참치·마요네즈함량 1등 gs25..콜레스테롤도 최고
원재료 ‘쌀’로 명시돼 있지만 비율기준 다 달라..각각 물 제외한 중량비·쌀·밥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1인 가구와 혼술·혼밥족이 늘어나면서 바야흐로 편의점 시대입니다. 편의점 삼각김밥으로 한 끼를 때우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번엔 편의점 3사의 베스트셀러 제품인 참치마요네즈 맛 삼각김밥을 알고 먹어 보겠습니다. 

 

◇ 이름은 같은데..재료들도 같을까?

 

우선 GS25의 ‘참치마요골드’ 삼각김밥입니다. 원재료로는 쌀 57.06%, 참치 20.49%, 마요네즈 13.48%, 양파, 연유, 조미김1.58%, 정제소금, 참기름, 대두유, 복합조미식품, 참깨가 들어있습니다.

 

GS25의 참치마요골드 삼각김밥은 총 115g으로 한 개당 220kcal입니다.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나트륨 370mg(18%), 탄수화물 38g(12%), 지방 5g(10%), 트랜스지방0g, 포화지방1g(7%), 콜레스테롤 9mg(3%), 단백질 5g(9%)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 번째 CU의 ‘참치마요네즈’ 삼각김밥 입니다. 원재료는 쌀 34.84%, 살코기참치 4.96%, 마요네즈 4.26%, 조미김 0.94%, 볶음참깨, 옥배유, 정제소금, 참기름, 발효식초, 복합조미식품, 혼합간장, 순후추가 들어있습니다.

 

CU의 ‘참치마요네즈’ 삼각김밥은 총 105g으로 gs25의 삼각김밥보다 10g이 적은 양입니다. 한 개당 201kcal로 나트륨은 251mg(13%), 탄수화물 35g(11%), 당류 0g, 지방 5g(9%),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0.8g(5%), 콜레스테롤 4mg(1%), 단백질 4g(7%)가 포함 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븐일레븐의 ‘듬뿍참치마요네즈’ 삼각김밥입니다. 110g으로 GS25와 CU의 중간 무게지만 칼로리는 195kcal로 가장 낮습니다. 원재료명은 gs25·CU와 비슷해 보입니다.


쌀 81.87%, 참치 8.72%, 마요네즈 4.75%, 조미김 1.09%, 정제소금, 대두유, 참기름, 화이트식초, 참깨, 혼합간장, 복합조미식품, 후추가 들어갑니다.

 

영양성분도 타사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나트륨 330mg(17%), 탄수화물 28g(9%), 당류 0g, 지방 7g(13%),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1g(7%), 콜레스테롤 4.8mg(2%), 단백질 5g(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같은 맛, 같은 모양의 삼각김밥 답게 큰 차이가 없는 영양성분이지만 GS25가 나트륨· 탄수화물·콜레스테롤·총칼로리가 셋 중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원재료의 비율입니다. 비슷한 원재료들을 사용했지만 비율이 저마다 다릅니다.


◇ 쌀의 비율 57% vs 34% vs 81%..표시비율 왜 다를까?

 

각사 제품포장에 표기 돼 있는 삼각김밥의 원재료를 봤을 때 쌀의 비율이 최대 47.02%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치 역시 GS25는 20.49%인데 반해 cu와 세븐일레븐은 각각 4.96%, 8.72%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마요네즈도 마찬가지로 GS25는 13.48%, CU는 4.26%, 세븐일레븐은 4.75%로 GS25가 월등히 많은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각 제품의 쌀·참치·마요네즈·김을 모두 더했을 때 GS25는 92.61%, 세븐일레븐은 96.43% 이 나왔습니다.

 

100을 기준으로 봤을 때 위의 수치를 제외한 나머지는 후추·참깨·참기름·양파 등의 소량으로 들어가는 제품들의 비율입니다. 그러나 cu는 45%로 다른 편의점들과 비교해 반도 안 되는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 CU 관계자는 “쌀 만 놓고 봤을 때 34.84%고 여기에 밥을 만들 때처럼 물·식초 등을 넣었을 땐 80%가량 된다”며 “34.84%는 정제수를 제외한 오직 쌀만 놓고 봤을 때 기준이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식품 표시기준은 법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회사마다 표시방침이 다르진 않다”며 “다만 각 사마다 노하우의 차이와 쌀의 등급·재료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율이나 재료가 다를 수는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지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표시기준 주무관은 “식품의 유형마다 식약처가 고시한 식품 표시기준이 있지만 큰 기준만 정해놨다”며 “원재료명·영양성분 등은 정확하게 명시해야 하지만 작은 식품첨가물이나 세세한 퍼센테이지(%), 재료 비율을 꼭 전부 공개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재료와 비율이 기업 입장에서는 영업비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알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모두 제품포장에 표기한건 ‘쌀’이라고 했지만 비율을 정하는 기준은 저마다 달랐습니다. GS25는 물을 제외한 중량의 구성비율을 기준으로, CU 역시 쌀을 기준으로, 세븐일레븐은 정제수를 넣고 만든 밥의 기준으로 명시를 했습니다.

 

편의점 3사의 삼각김밥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이름은 같지만 속 내용물과 함유량은 조금씩 다르다는 점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A사 삼각김밥이 B사 삼각김밥보다 훨씬 맛있다는 이야기도 합니다. 비슷하지만 저마다 조금씩 다른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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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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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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