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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형 제품 인기’..식품업계에 필요한 이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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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2, 2018, 15:02:16

식품사-유통사 협업 제품이 올해 상반기 트렌드..젤리·빵·우유 등 각양각색
기존 고객엔 향수·신규 고객엔 호기심 자극..“협업 제품은 단기실적용 한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니호떡에서 스카치카라멜 맛이 나니 신기하네요.” “마치 빵에 카레라이스를 찍어 먹는 느낌이에요.” “아침 대용으로 정말 든든한 것 같아요.”

 

최근 식품업계는 오랜 기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제품을 다른 형태로 바꿔 내놓는 것이 일종의 트렌드다. 특히, 올해에는 식품업체와 유통업체간 협업을 통해 기존 장수 제품을 다른 제품군으로 재해석한 '하이브리드(Hybrid)' 형식의 제품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주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리뉴얼하는데, 이 경우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보유하면서 신규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이브리형 제품이 출시 초기 SNS 채널의 입소문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장기적인 고객 확보는 어렵기 때문에 신제품 연구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2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업계 트렌드는 단연 '하이브리드형' 제품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하이브리드란 두 가지 기능이나 역할이 하나로 합쳐진 것으로 식품업계에서는 두 가지 전혀 다른 제품을 하나의 제품으로 새롭게 출시한 것으로 통한다.


세븐일레븐의 요구르트젤리나 빙그레 바나나맛 핸드로션, 오뚜기 카레빵, 스팸빵, 죠스바 젤리, 바나나킥 우유 등이 대표적인 예. 하이브리드형식의 제품은 보통 유통업체에서 원하는 제품의 종류와 콘셉트를 먼저 기획해 식품업체에 제품 개발을 의뢰한다. 흔히 PB(Private Brand)제품으로 판매되는 대부분이 하이브리드형 제품이다.

 

업계는 작년 롯데제과-세븐일레븐이 합작해 출시한 '요구르트젤리'의 성공 이후 하이브리드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 당분간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협업 제품은 중소 식품업체가 제품 판로 확대 차원에서 유통업체와 주로 손을 잡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롯데제과, 농심, 빙그레 등 대형 식품업체까지 신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협업 제품을 내놓으면서 하이브리드형 제품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과거 대기업 식품업체는 신제품 출시 이외에 기존 제품이 잘 팔리고 있어 협업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면서 “최근 편의점 시장이 커져 한 곳과 협업해도 1만개 이상 점포에서 판매할 수 있어 판로가 충분하다고 보고 적극 뛰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협업 제품 대부분은 스테디셀러 제품을 리뉴얼하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은 편이다. 예컨대, 최근 세븐일레븐이 출시한 레쓰비 소보로빵의 경우 국민 캔커피를 빵으로 재해석하면서 젊은층에는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고, 기존 고객에는 향수를 불러일으켜 판매에 도움이 된다는 분석이다.

 

또 식품업체는 협업 제품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유통업체 관계자는 “식품업체는 직접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의 연령층, 성별, 지역 등에 따른 데이터 집적이 어렵다”면서 “유통사로부터 고객 데이터를 파악해 정확하게 타깃층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형 제품 인기가 단기간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출시 초기에는 소비자가 호기심에 관련 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원래 입맛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결국 “단기간 실적 올리기용에 불과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회사별로 경쟁적으로 협업 제품을 내놓고, SNS채널로 홍보가 되면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면서도 “일부 제품은 꾸준히 소비자들의 손길을 받고 있지만, 대부분 제품은 반짝 인기를 얻다가 오리지널 제품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여기에 신제품과 비교해 크게 비용절감이 되지 않는다는 게 식품업계 일각의 설명이다. 또 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대대적인 설비를 투자하거나 연구개발(R&D)비용을 투입하는 것과 비교해 비용이 적게 든다”며 “하지만, 기존 제품 종류와 다르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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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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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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