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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카카오뱅크가 ‘대출대란’에서 얻은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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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5, 2018, 11:03:01

전·월세보증금 대출 ‘특판’ 적용에 대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과유불급(過猶不及).’ 카카오뱅크가 신상품인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을 ‘특판’ 형식으로 판매한다는 것을 듣고 떠오른 말이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이용우·윤호영)는 지난 1월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 출시를 맞아 서울역 부근 고객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카카오뱅크 측은 이번 상품에 대해 은행권 최저 수준의 금리(연 2.82%)와 휴일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 쉽고 간편한 대출 절차 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눈길을 끈 것은 이번 상품이 기간을 한정한 ‘특판 상품’으로 운영된다는 점이었다. 

 

특판상품은 은행 등이 기한이나 대출한도를 정해놓고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특판정기예금의 경우 일정 기간 내에 가입하면 일반 예금상품에 비해 금리를 0.2%p~0.5%p 정도 더 얹어주는 식이다. 대출도 기한이나 한도를 정해놓고 판매한다.

 

카카오뱅크의 이번 전·월세보증금대출 특판도 한도(1000억원)를 정해놓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특판과 유사하다. 하지만, 하루 신청자 수를 100~150명 정도로만 제한해 받는다는 점을 보면, 기존 은행권의 특판과는 성격이 약간 다르다.

 

카카오뱅크 측은 특판 판매 이유에 대해 “대출 병목 현상을 막고 여신 처리 속도 및 업무처리 과정을 고도화하기 위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당분간 특별 한정판매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겪었던 ‘대출 대란’을 답습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7월 말에 영업을 시작한 카카오뱅크는 당시 내놓은 신용대출 상품들(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대출 대란’ 사태를 겪었다. 출범 초기 ‘60초’로 홍보했던 대출 소요시간이 신청자가 몰리면서 ‘무한대’로 늘어난 것.

 

이 과정에서 불만이 생긴 소비자들의 문의량도 폭주해 고객센터 또한 마비됐다. 카카오뱅크는 뒤늦게 상담 인력을 충원하는 등 고객 불만 진화에 나섰지만, 이미 악화된 여론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았다. 

 

이런 점에서 카카오뱅크의 이번 특판 결정은 과거 실패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나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는 뜻의 사자성어 ‘과유불급’이 바로 그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너무 소극적이다”거나 “자신감이 없다”는 지적들도 조심스레 나온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대출 상품에 대한 시장 반응을 본 후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다. 급할수록 돌아가야 하는 법을 선택한 카카오뱅크를 지켜봐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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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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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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