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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은행 수익성 개선..취약층에 지원 늘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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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6, 2018, 17:03:29

올해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개최..“높은 연체금리가 걸림돌” 지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혁신기업과 취약차주에 대한 지원을 늘릴 것을 적극 주문했다. 지난해 국내은행 순익이 11조원이 넘을 정도로 개선됐고, 재무건전성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기존 보수적인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6일 오후, 금감원 9층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권인원 금감원 부원장, 오승원 부원장보를 비롯해 금감원 은행 담당 국장들과 금융지주·은행 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권인원 부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은행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 등을 거치면서 혁신적인 기업에 대해 지원하는 데에 몸을 움츠려 왔다”며 “은행 재무상태가 안정적인 지금이 보다 적극적으로 ‘생산적 금융’에 나설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다만 “세계 각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금리인상,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 북한 리스크 등 금융산업을 둘러싼 불안요인이 산재해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불안요인들은 일시에 해소가 어렵기 때문에, 잠재적 위험이 현재화되지 않도록 면밀하게 관리해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은행 금융감독 업무설명 발표자로 나선 이진석 금감원 은행감독국장도 금융지주·은행 관계자들에게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은행들이 현재 상황이 나아졌음에도 과거 힘든 시기의 보수적 리스크 관리 관행을 지속하고 있다는 게 요지. 

 

이진석 국장은 “은행은 시기에 맞게 리스크 선호도가 변해야 한다고 본다”며 “지난 10년은 어려운 시기 극복하면서 보수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해왔지만, 최근 은행 경영상태가 나아졌고, 앞으로도 더 개선될 것이니 리스크 선호도를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예를 들며 “미국 은행들은 기업연체율이 우리나라의 2배(미국 1.2%, 국내 0.6%)인데, 순이자마진(NIM)도 국내은행들의 2배(미국 3.19%, 국내 1.63%) 수준”이라며 “미국은 기업의 신용도가 다소 낮더라도 대출을 해주고, 그 대신 대출금리를 높게 받으면서 철저히 관리해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연체가산금리 인하와 관련한 은행권의 불만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과거 연체가산금리를 설정할 당시와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이 국장은 “과거에 설정된 높은 연체가산금리는 일부 돈을 갚지 않으려는 차주들을 강하게 푸시하기 위한 목적이 강했다”며 “요즘은 차주가 일부러 연체를 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태고, 오히려 높은 연체금리가 취약차주의 경제 활동을 막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은행 감독·검사 방향으로 7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각 추진 과제는 ▲가계부채 관리 ▲리스크 중심 건전성 감독 강화 ▲소비자보호 및 리스크 중심 검사 ▲금융관행 개선 통한 소비자 권익·신뢰도 제고 ▲은행감독 혁신 ▲원활한 기업구조조정 추진 ▲외환건전성 제고·외환거래 질서 확립 등이다.

 

특히, ‘금융관행 개선을 통한 소비자 권익·신뢰도 제고’에서는 예·적금 중도해지이율 부과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현재 평균 중도해지 이율은 약정금리의 30% 수준인데, 이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은행들과 상의하고 현실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밖에 금감원은 온라인을 통한 금리인하 요구나 상품 해지 및 재예치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상품설명서에 금리인하 요구권과 대출계약 철회권 등을 충실히 안내하는 등 금융거래정보 제공도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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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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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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