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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배 넘게 값 차이나는 ‘간편식 육개장’..뭐가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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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7, 2018, 11:03:17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같은 육개장이어도 들어가는 고기 부위는 달라
고기양은 ‘피코크’ 야채는 ‘비비고’ 저렴한 가격은 ‘온리프라이스’ 가 장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가정간편식이 급부상하면서 CJ·이마트·롯데 등의 대기업들이 가정간편식 시장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탕·찌개 종류로 국한돼있던 가정간편식이 상온식품까지 넓혀지면서 자취생과 1인 가구는 물론 주부들의 손에도 들려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 오래된 시간 전까지 우리가 생각했던 ‘간편식’이라고 하면 즉석밥·3분 카레가 전부였지요. 그러나 최근 시장이 확대되며 삼계탕·곰탕·육개장 등의 제품들이 출시, 메뉴들도 다양해지고 시장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같은 가정간편식 제품이지만 브랜드마다 들어가는 원재료와 맛의 차이점 있겠지요. 이번에는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비비고, 신세계의 피코크, 신흥 강자 온리프라이스에서 나온 각각의 육개장 속을 파헤쳐봤습니다.

 

◇ 가정간편식을 고를 때 1순위는?..‘가격’

 

소비자들이 가정간편식을 구매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데 맛도, 푸짐한 건더기도, 눈길을 끄는 패키지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피코크, 비비고, 온리프라이스의 육개장은 내용량은 500g, 제품가격은 각각 5480원, 4580원, 2000원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선 온리프라이스가 두 배 이상 저렴합니다 하지만 ‘저렴하기 때문에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내 놓고 있는 롯데마트 관계자는 “다른 제품보다 저렴하다고 해서 값싼 재료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다”라며 “브랜드 자체의 PB상품이다 보니 가격이 저렴하게 책정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름은 똑같은 육개장..원재료는 제각각?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맛도 달라질 텐데요. 일단 원재료를 살펴보면 비비고 제품에는 정제수, 대파(중국산), 토란대(미얀마산), 양지(호주산), 육개장볶음양념, 사골농축액, 육개장베이스, 조미믹스, 고추맛기름, 설탕, 조미분말, 정제소금, 지미베이스, 향미증진제가 들어 있습니다.

 

피코크에는 정제수, 사골모듐뼈육수 20%, 우사태(호주산) 10%, 숙주나물(외국산), 고사리, 무, 볶음양념, 대파, 느타리버섯, 사골액기스, 쇠고기분말, 사골농축엑기스, 다시마엑기스, 간장분말, 무엑기스, 아지파루스비에프(혼합제제), 흑후추, 향미증진제, 730-B1(쇠고기맛 다시다)가 들어 있습니다.

 

온리프라이스의 육개장에는 정제수, 대파(국내산), 소정육4.4%(국내산), 무(국내산), 토란대(미얀마산), 혼합양념2, 복합조미식품(향미증진제), 육개장베이스, 마늘, 고춧가루, 생강, 후춧가루가 원재료로 들어갑니다.

 

얼핏 봐서는 비슷한 것 같지만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먼저 고기의 종류는 비비고는 양지, 온리프라이스는 정육, 피코크는 사태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육개장을 끓일 때는 양지와 사태를 주로 사용합니다.

 

양지는 소의 가슴에서 배 아래쪽에 이르는 부위로 국거리, 탕 용으로 많이 쓰이는 부위입니다. 양지는 고기의 향미가 강해 음식에 넣었을때 고기의 감칠맛과 풍미가 강합니다. 사태는 다리의 오금에 붙은 부위로 질기지만 장시간 끓이면 연해지고 담백해 깊은 맛을 냅니다. 탕 외에도 찜·장조림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온리프라이스는 비비고·피코크와 다르게 국내산 고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정육이라고 적혀져 있고 어떤 부위인지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니, 하나의 부위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여러 부위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비비고와 온리프라이스는 정제수, 대파, 토란대, 육개장베이스, 복합조미식품 등의 일부 원재료가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온리프라이스에는 마늘·고춧가루·생강·후춧가루와 같은 향신료가 추가로 첨가돼 있었습니다.

 

또 비비고·온리프라이스에 육개장베이스와 사골농축액이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피코크 육개장에는 사골모둠뼈육수가 20% 들어가 있습니다.  숙주나물, 고사리, 느타리버섯 등과 같이 다른 제품에는 들어가지 않은 재료들도 눈에 띕니다.


◇ 칼칼함과 고소함..선택은 개인의 취향

 

3가지 제품을 눈과 원재료로 비교해본 결과 야채가 풍부한 제품은 비비고, 저렴하고 국내산 고기를 사용하는 제품은 온리프라이스, 고기의 양이 풍부하고 뼈육수가 들어간 제품은 피코크였습니다.

 

각각 들어가는 원재료의 양과 향신료 등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맛도 조금씩 달랐습니다. 맛을 직접 봤을 때(단체급식 조리사로 17년 넘게 근무하고 계신 Y씨가 비교를 도와주셨습니다.) 비비고와 온리프라이스의 맛은 비슷했습니다.

 

온리프라이스에 특이한 점이 있다면 감칠맛과 향이 가격이 두 배 이상 차이나는 비비고와 피코크에 뒤지지 않았습니다. 마늘·생강·후춧가루 등의 향신료가 들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피코크는 뼈육수가 20% 들어갔기 때문인지 좀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났습니다.

 

세 가지 제품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모두 집에서 직접 끓여먹는 육개장과 비교했을 때 손색없다는 것이었습니다.(제 음식 솜씨가 그다지 좋지 않은 탓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정간편식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음식인 만큼 맛이 없을 것 이라는 편견이 사라지게 된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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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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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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