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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배 넘게 값 차이나는 ‘간편식 육개장’..뭐가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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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7, 2018, 11:03:17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같은 육개장이어도 들어가는 고기 부위는 달라
고기양은 ‘피코크’ 야채는 ‘비비고’ 저렴한 가격은 ‘온리프라이스’ 가 장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가정간편식이 급부상하면서 CJ·이마트·롯데 등의 대기업들이 가정간편식 시장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탕·찌개 종류로 국한돼있던 가정간편식이 상온식품까지 넓혀지면서 자취생과 1인 가구는 물론 주부들의 손에도 들려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 오래된 시간 전까지 우리가 생각했던 ‘간편식’이라고 하면 즉석밥·3분 카레가 전부였지요. 그러나 최근 시장이 확대되며 삼계탕·곰탕·육개장 등의 제품들이 출시, 메뉴들도 다양해지고 시장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같은 가정간편식 제품이지만 브랜드마다 들어가는 원재료와 맛의 차이점 있겠지요. 이번에는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비비고, 신세계의 피코크, 신흥 강자 온리프라이스에서 나온 각각의 육개장 속을 파헤쳐봤습니다.

 

◇ 가정간편식을 고를 때 1순위는?..‘가격’

 

소비자들이 가정간편식을 구매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데 맛도, 푸짐한 건더기도, 눈길을 끄는 패키지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피코크, 비비고, 온리프라이스의 육개장은 내용량은 500g, 제품가격은 각각 5480원, 4580원, 2000원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선 온리프라이스가 두 배 이상 저렴합니다 하지만 ‘저렴하기 때문에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내 놓고 있는 롯데마트 관계자는 “다른 제품보다 저렴하다고 해서 값싼 재료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다”라며 “브랜드 자체의 PB상품이다 보니 가격이 저렴하게 책정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름은 똑같은 육개장..원재료는 제각각?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맛도 달라질 텐데요. 일단 원재료를 살펴보면 비비고 제품에는 정제수, 대파(중국산), 토란대(미얀마산), 양지(호주산), 육개장볶음양념, 사골농축액, 육개장베이스, 조미믹스, 고추맛기름, 설탕, 조미분말, 정제소금, 지미베이스, 향미증진제가 들어 있습니다.

 

피코크에는 정제수, 사골모듐뼈육수 20%, 우사태(호주산) 10%, 숙주나물(외국산), 고사리, 무, 볶음양념, 대파, 느타리버섯, 사골액기스, 쇠고기분말, 사골농축엑기스, 다시마엑기스, 간장분말, 무엑기스, 아지파루스비에프(혼합제제), 흑후추, 향미증진제, 730-B1(쇠고기맛 다시다)가 들어 있습니다.

 

온리프라이스의 육개장에는 정제수, 대파(국내산), 소정육4.4%(국내산), 무(국내산), 토란대(미얀마산), 혼합양념2, 복합조미식품(향미증진제), 육개장베이스, 마늘, 고춧가루, 생강, 후춧가루가 원재료로 들어갑니다.

 

얼핏 봐서는 비슷한 것 같지만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먼저 고기의 종류는 비비고는 양지, 온리프라이스는 정육, 피코크는 사태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육개장을 끓일 때는 양지와 사태를 주로 사용합니다.

 

양지는 소의 가슴에서 배 아래쪽에 이르는 부위로 국거리, 탕 용으로 많이 쓰이는 부위입니다. 양지는 고기의 향미가 강해 음식에 넣었을때 고기의 감칠맛과 풍미가 강합니다. 사태는 다리의 오금에 붙은 부위로 질기지만 장시간 끓이면 연해지고 담백해 깊은 맛을 냅니다. 탕 외에도 찜·장조림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온리프라이스는 비비고·피코크와 다르게 국내산 고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정육이라고 적혀져 있고 어떤 부위인지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니, 하나의 부위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여러 부위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비비고와 온리프라이스는 정제수, 대파, 토란대, 육개장베이스, 복합조미식품 등의 일부 원재료가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온리프라이스에는 마늘·고춧가루·생강·후춧가루와 같은 향신료가 추가로 첨가돼 있었습니다.

 

또 비비고·온리프라이스에 육개장베이스와 사골농축액이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피코크 육개장에는 사골모둠뼈육수가 20% 들어가 있습니다.  숙주나물, 고사리, 느타리버섯 등과 같이 다른 제품에는 들어가지 않은 재료들도 눈에 띕니다.


◇ 칼칼함과 고소함..선택은 개인의 취향

 

3가지 제품을 눈과 원재료로 비교해본 결과 야채가 풍부한 제품은 비비고, 저렴하고 국내산 고기를 사용하는 제품은 온리프라이스, 고기의 양이 풍부하고 뼈육수가 들어간 제품은 피코크였습니다.

 

각각 들어가는 원재료의 양과 향신료 등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맛도 조금씩 달랐습니다. 맛을 직접 봤을 때(단체급식 조리사로 17년 넘게 근무하고 계신 Y씨가 비교를 도와주셨습니다.) 비비고와 온리프라이스의 맛은 비슷했습니다.

 

온리프라이스에 특이한 점이 있다면 감칠맛과 향이 가격이 두 배 이상 차이나는 비비고와 피코크에 뒤지지 않았습니다. 마늘·생강·후춧가루 등의 향신료가 들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피코크는 뼈육수가 20% 들어갔기 때문인지 좀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났습니다.

 

세 가지 제품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모두 집에서 직접 끓여먹는 육개장과 비교했을 때 손색없다는 것이었습니다.(제 음식 솜씨가 그다지 좋지 않은 탓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정간편식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음식인 만큼 맛이 없을 것 이라는 편견이 사라지게 된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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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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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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