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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별 다이렉트車보험료, 인슈테크 기술로 분석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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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3, 2018, 11:04:51

디레몬, 레몬클립 이용자의1만 4522건 보험료 산출 결과 분석..20대 제외 전 연령대서 롯데손보 최저
보험업계, 보험료는 보험사 선택하는 기준들 중 일부에 불과..“보장내용 따라 보험료 달라질 수 있어”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인슈테크 스타트업이 보험료 비교·조회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가장 저렴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사로 롯데손해보험이 선정됐다. 

 

해당 보험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보험료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보험업계 일각에서는 “보험료를 기준으로 보험사 순위를 매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데일리금융그룹의 인슈테크 전문기업 디레몬(대표 명기준)은 레몬클립 이용자들이 1분기 동안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조회 서비스를 통해 산출한 보험료 1만 4522건에 대한 분석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레몬클립이 분석한 연령별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 비교·조회 결과를 살펴보면 남성 운전자의 경우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롯데손보의 ‘롯데하우머치다이렉트’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 운전자의 보험료는 롯데손보가 63만 2642원으로 가장 낮았다. 뒤를 이어 메리츠화재가 65만 1495원, DB손해보험이 66만 4947원이었으며, 삼성화재 69만 8006원, MG손해보험 69만 9564원 순이었다. 

 

40대 남성의 경우도 롯데손보가 53만 2265원으로 보험료가 가장 저렴했다. 그 다음으로 DB손보 61만 5976원, 메리츠화재 61만 6242원, 흥국화재 64만 3346원, KB손해보험 65만 5221원 등이다.

 

여성 운전자 20대는 더케이손해보험이 110만 14원으로 가장 낮았고, 30대는 롯데손보(55만1426원), 40대는 현대해상(70만 84원)이 보험료가 쌌다. 50대 이상은 남성과 여성 모두 롯데손보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이 2위권 보험사들의 보험료 대비 각각 19.3%, 30.5% 이상 저렴했다.

 

이와 함께 레몬클립의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조회 후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로의 유입 비율을 분석한 결과 롯데손보가 16%로 가장 높았다. MG손보와 DB손보, 현대해상, 삼성화재가 각각 12%로 나타났으며 KB손보와 흥국화재는 9%, 메리츠화재 8% 등이다.

 

이번에 발표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 담보조건은 선택 빈도가 가장 높은 ▲대인배상2(무한) ▲대물배상(2억원) ▲자기신체손해(사망 3000만·부상 1500만원) ▲무보험차 상해(2억원) ▲긴급출동 및 물적사고할증(200만원) ▲자기차량손해 ▲연간주행거리 1만km 등으로 동일하게 설정했다. 

 

명기준 디레몬 대표는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은 오프라인 상품 대비 평균 20% 가량 저렴해 보험료를 아낄 수 있고, 이름, 주민번호,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보험료 확인부터 가입까지 5분이면 가능해 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의 경우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보험에 가입하려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레몬클립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조회 후 가장 낮은 보험료의 보험사로 유입이 높았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디레몬은 앞으로 이용자들의 배기량, 제조(국산·수입산)사 등 조건별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 비교 자료를 분석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이를 통해 레몬클립 이용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보험 선택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한편, 이러한 분석 결과에 대해 일각에서는 한계를 지적한다. 개인마다 가입해야 하는 특약과 가입금액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단순히 동일 조건으로 보험료만 산출해 비교한 자료는 고객들에게 잘못된 정보일 수도 있다는 우려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료는 보험사를 선택하는 기준들 중 하나에 불과하지만, 근래에 와서는 유일한 기준이 되고 있다”며 “사람마다 필요한 보장 내용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험료가 보험사를 선택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순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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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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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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