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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인 위한 ‘전동휠체어 보험’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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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3, 2018, 10:04:00

금융위, 전동휠체어 보험 협약식 개최..제3자 배상책임·사고당 2000만원 보장 등
보장기간 1년·손해액 20% 본인 부담..지체장애인·생보협회서 보험료 일부 지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장애인들이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다가 사고를 냈을 경우, 배상책임을 담보하는 보험상품이 출시된다. 사고에 따른 배상능력이 부족한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금융개선 간담회’와 ‘전동휠체어 보험 지원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각 금융별 협회와 장애인협회 관계자, 평창 동계 패럴림픽 아이스하키 대표팀 등이 참석했다.

 

23일부터 출시되는 전동휠체어 보험은 장애인들이 휠체어 사용 때 발생할 수 있는 불의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16년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동휠체어 이용자 35.3%가 사고경험이 있고, 78.7%는 관련 보험상품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이번에 출시된 전동휠체어 보험은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을 담보로 하고 보장기간은 계약일부터 1년간이다. 보상한도는 사고당 2000만원, 연간 1억 5000만원이며 공제금액은 손해액의 20%(최저 10만원)이다.

 

가입을 원하는 장애인은 지체장애인협회(정책지원부 02-2289-4340)에 가입신청을 하면 된다. 지체장애인협회와 생보협회는 보험료 일부를 지원한다. 보험계약은 지체장애인협회와 보험사간 단체보험 방식으로 체결된다.

 

한편, 협약식에 앞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연내 추진 예정인 장애인 금융개선 과제들이 소개됐다. 우선, 23일부터 보험상담을 위한 수화서비스가 제공되고, 오는 7월부터 자필서명이 불가능한 지체장애인들을 위해 자필서명 없이 통장 및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진다.

 

이밖에 올해 중으로 시각장애인용 지폐 구분도구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ATM 구조도 변경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종구 위원장은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포용적 금융’ 차원에서 장애인 금융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 2월에 개최된 평창 동계 패럴림픽을 통해 장애·비장애를 넘어 온 국민이 하나되는 경험을 했다”며 “금융권에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존재하는 소외라는 벽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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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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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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