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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내가 일할 곳을 사랑하는 게 먼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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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7, 2014, 13:04:40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⑤백원경 CBS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재즈 읽어주는 여자. 팬들은 그녀를 그렇게 부른다. 매일(~) 새벽 2~4CBS 음악FM을 통해 국내외 뮤지션들의 재즈를 소개하는 국내 유일 재즈음악 방송 백원경의 올 댓 재즈(All that Jazz)’를 진행하는 백원경 아나운서다. 백 아나운서는 현재 CBS 저녁종합뉴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열린 아나운서가 목표라는 그녀는 올해 8년차지만 지금도 팬들과 SNS로 소통하고, 방송 때면 청취자들의 문자를 읽는 즐거움을 만끽한다. 한번은 회사로 출근하던 중 택시기사가 CBS 라디오를 듣고 있어 이야기를 나눴는데, 새벽 2시가 되면 올 댓 재즈를 듣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며 백 아나운서에게 그 프로그램을 꼭 들어보라고 추천해 주기도 했다고.

 

“‘올 댓 재즈를 들으며 피로 대신 위로를 얻는다는 말씀에 감동을 했어요. 청취자의 일상에 힘이 되는 것은 아나운서로서 제 보람이죠.”

 

아나운서 수험생 후배들에 대해 백 아나운서는아나운서 시험장에는 모든 면에서 완벽한 경쟁자들 때문에 주눅 들기 쉽다면서 내 가능성을 믿고 여유 있게 자신의 가능성을 어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하는 백 아나운서와의 일문일답.

 

-아나운서의 꿈은 언제 키웠나.

 

어릴 때부터다. 본격적으로 생각하게 된 것은 연세대 영상제작센터 경험을 통해서다. 취재도 하고 다큐도 제작했다. 기자나 PD도 매력 있게 다가왔지만 내게는 아나운서가 잘 맞는다는 확신이 들었다. 무엇보다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았다. 학교 축제 때 유명 가수들이 오면 직접 인터뷰할 기회가 생겼는데 내가 평소에 관심 있던 사람을 방송을 통해서 만날 수 있겠구나 싶더라. 지금도 시청자나 청취자들과도 방송을 통해서 소통하는 것이 즐겁게 느껴져 아나운서로서 행복을 느낀다.”

 

-하지만 아나운서가 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테스트에서 먼저 떨어진다.

 

꾸밈없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내가 가진 매력을 최대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옷이나 외모에 치중하는 것은 부수적인 것이고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입사 과정에 도움이 된 평소 생활습관이 있었나.

 

정치외교학을 전공했다. 평소에 읽었던 책이나 신문이 아나운서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 단기적으로 공부하기 보다는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 논술이나 면접 등에서 통했다.”

 

-CBS를 선택했나. CBS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해준다면.

 

인턴기자로 활동하면서 CBS를 경험했는데 참 사람을 중시하는 회사였다. 개인의 능력이나 가치를 중시하고, 그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기독교 재단이다 보니 나눔, 사랑의 정신을 기반으로 전반적으로 건전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나와의 가치관과 잘 맞았다.”

 

- 인턴기자로도 맹활약을 했다고 들었다. 인턴 경험을 통해 얻었던 것은?

 

기자뿐 아니라 PD와 아나운서의 업무 현장도 볼 기회가 많았다. 인턴이기에 직접 업무를 도맡아 했던 것 보다는 현직 선배의 강연을 듣고 사건을 취재하는 등 현장을 체험하는 것이 소중한 경험이었다. 또한 이런 경험이 진로를 정하는데 있어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것 같다. 인턴을 통해 경력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꿈을 선택,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가장 아깝게 떨어졌던 언론사는.

 

모두가 다 아까운 언론사 아닌가.(웃음) 처음 지원하던 시기에 다른 지상파 3사도 함께 지원했지만 그 중에서 CBS에 합격했던 것이고 만족하고 있다.”

 

-처음에는 왜 떨어졌을까.

 

처음에는 난 아나운서가 아니면 안 돼라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했다. 그렇다 보니 너무 긴장하게 되고 진정한 나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지원자는 수천 명, 합격자는 한두 명인데, 이 길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어리석게 느껴졌다. 1순위의 꿈인 만큼 아나운서 시험에 최선을 다하되 나에게는 다양한 가능성이 잠재돼 있다고 믿었다. 나 자신을 믿으니 시험 때도 여유로워지고 자연스럽게 나를 어필할 수 있었다고 본다.”

 

-당신의 합격 포인트를 꼽는다면.

 

최종 면접에 올라와 보니 지원자 모두 누가 뽑힌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었다.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 될 점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봤다. ‘이 회사가 왜 날 뽑아야만 하는가의 질문의 답은 CBS라는 회사에 대한 애정이었다. 프로그램을 꾸준히 모니터하며 CBS가 어떤 방송을 하고 기사를 내보내는지를 파악하고 면접에 임했던 것이 합격으로 이어졌다고 본다.”

 

-자기 계발을 위해 현재 하고 있는 노력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아나운서는 어떤 분야의 프로그램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맡게 되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새로운 분야를 배우고 접하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다. ‘올 댓 재즈를 위해서는 아나운서끼리 팝 스터디 그룹혹은 가요 스터디 그룹을 조성해서 함께 공부를 하고 있다. 음반을 다양하게 들어보며 음악적 소양을 쌓고, 현장감 있는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공연을 보러 다닌다. 또 틈틈이 여행을 다닌다. 여러 지역을 여행하면 라디오 방송을 진행할 때도 청취자와 소통함에 있어 자연스럽게 연결고리가 생긴다.”

 

-앞으로의 계획은.

 

열려있는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 어떤 사람을 만나더라도 소통할 수 있고 계속 배우려는 자세를 지켜가고 싶다. 인터뷰 프로그램을 또 맡고 싶다. 전통시장의 상인분들부터 신문에서 보던 유명인사까지 다양하게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나 또한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장기적인 목표는 어학공부를 꾸준히 해, 외국 인터뷰이들과도 심층적인 인터뷰를 해보고 싶다.”

 

-현재 고군분투하고 있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준비하는 과정이 즐거웠으면 좋겠다. 시사상식을 공부하고 면접을 준비하는 것도 모두 자신이 성장하는 과정이다.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했으면 좋겠다. 여기서 사랑의 의미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준비하면서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을 비교하게 되면서 외모나 옷차림과 같은 비본질적인 것에 매몰될 수가 있다. 자기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의미 있게 준비하길 바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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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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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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