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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경력 없어도 괜찮아요”..메트라이프생명의 이색(?) 공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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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2, 2018, 06:06:30

[현장에서] 전문 영업관리자 모집..직장 5년차‧학사 학위 소지자면 지원 가능
일각서 “리쿠르팅 목적 아니냐” 의심..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트라이프생명이 ‘전문 영업관리자’를 외부에서 공개 채용하기로 결정해 업계 안팎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조직 관리에 탁월한 역량이 있다면, 보험 영업 관련 경력이 없더라도 개의치 않겠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을 강화하려는 목적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데, 메트라이프생명 측은 “조직 관리 업무의 일부분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도 나온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트라이프생명(사장 데미언 그린)은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를 도입한다(본지 2018년 6월 11일자 <메트라이프생명,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 도입> 기사 참조). 5년 이상 직장 경력이 있는 학사 학위 소지자면 지원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보험 영업 이력이 없어도 조직 관리 역량만 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메트라이프생명 측에 따르면 전문 영업관리자는 기본적으로 계약직(비정규직) 신분이다. 입사가 확정되면 3개월 간 집중 교육을 받은 뒤 일선 영업 지점으로 배치된다. 또한, 지점 배치 뒤에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전문 영업관리자는 영업 조직 내 중간관리자(필드매니저)와 동일한 신분”이라며 “다만, 본사 차원에서 일정 기간 교육하고 그 기간 동안 지원금도 지급하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는 큰 투자를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를 통해 얻으려는 가장 큰 목표가 ‘조직 관리의 전문화‧고도화’라고 말한다. 기존 설계사 출신 관리자의 경우 보험 영업 면에서는 유능하지만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면에서는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 강화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전문 영업관리자의 경우 직접 보험 영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센티브가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을 통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메트라이프생명 측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영업관리자의 업무 중에 설계사 리쿠르팅이 포함돼 있는 것은 맞지만, 이는 업무의 일부분에 불과하며 방점은 ‘조직 관리’에 찍혀있다는 것이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리쿠르팅이 주목적이었다면 채용 규모가 커야 하는데, 실제 회사 측이 생각하는 채용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며 “설계사 리쿠르팅은 전문 영업관리자의 부수업무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새로운 시도와 관련해 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업 조직 관리에 있어 보험을 많이 아는 것이 생각보다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것. 오히려 사람 대하는 스킬이 좋은 관리자가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모 보험사 소속 설계사 A씨는 “대면채널 관리에 있어 보험을 많이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게 인간적인 소통과 동기 부여”라며 “이런 부분에 강점이 있는 관리자라면 조직이 잘 굴러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생보업계 관계자도 “국내 생보사들의 경우 공채로 뽑은 정규직을 지점장에 배치하는데, 이들도 보험 지식 없이 들어와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영업 관리자가 된다”며 “관리자가 보험을 잘 알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조직 운영에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기대와 우려 반반인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설계사 리쿠르팅 목적’ 등의 의혹은 실제 제도가 운영되면 그 실체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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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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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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