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그 놈 목소리”...보이스피싱 사기범 녹취파일 추가 공개

URL복사

Monday, July 16, 2018, 11:07:26

금감원, 국과수와 ‘성문분석(AI)’기법 통해 사기유형 DB 축적...검거되면 포상금 2000만원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사기범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도용해서 만든 위조신분증으로 귀하 명의의 불법계좌를 개설했습니다.”(남성, 검찰 사칭)

 

“지금 서류를 올리면 심사과에서 전화가 들어갈 건데 혹시 저희 직원과 관계를 물어보면 외가 쪽 친척 동생이라고 말씀해주세요.”(남성, 대출 빙자)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의 목소리다. 금융 당국이 “바로 이 목소리”라는 사기범 주요 목소리 특징을 공개하고, 소비자에게 유의사항과 신고사항을 당부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 목소리를 분석한 결과 기존 14명(1차 9명, 2차 5명)에서 31건으로 늘어났다. 또 대출을 빙자해 대출 과정에서 친척관계라는 답변을 유도하는 경우와 금융권과 대조를 통해 대포통장을 지급 정지한다는 내용의 사기도 각각 5번씩 신고 됐다.

 

금감원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보이스피싱 사기 근절을 위해 지난 2016년 5월 ‘성문(聲紋)분석’ 협업(MOU)을 맺고 분석·공개 하고 있다. 성문분석을 활용해 사기범의 목소리를 분석한 데이터베이스는 현재까지 1422개에 달한다.

 

‘성문분석’기법은 인공지능(AI)를 활용해 사람마다 다른 음성정보의 특징을 비교·분석하는 첨단 기법이다.

 

금감원은 사기범의 특징도 안내했다. 먼저 검찰·금융감독원 사칭 보이스피싱은 “통장이 금융범죄에 연루됐다”는 내용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하는 것과 대출빙자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신용등급 상향 조정비·고금리 우선 상환”등의 각종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는 게 특징이다.

 

금감원은 이 같은 사기범의 목소리 특징을 소비자에게 알린다. 이달부터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사기전화 내용이 실제 검거로 이어질 경우 심사를 거쳐 최대 2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김재경 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 부국장은 “‘바로 이 목소리’는 악질적인 사기범의 목소리를 분석한 것으로, 청취한 후 사기범 인적사항을 적극 신고해 주길 바란다“며 “의심되는 전화가 올 경우 즉시 끊고 해당 기관에 반드시 확인전화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민들이 제보해 주는 사기범 녹취파일은 사기범 검거 및 사기 예방 홍보 활동 등에 자료로 쓰이고 있다.

 

☞ 신고방법 : 보이스피싱 지킴이(http://phishing-keeper.fss.or.kr)접속→피해예장 >보이스피싱 체험관> '바로 이 목소리' 코너에서 청취한 후 '바로 이 목소리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배너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