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금융사 ‘AI 챗봇’ 운영 확대...“개인정보보호는 미흡”

URL복사

Tuesday, July 31, 2018, 12:07:00

금감원, 금융사 AI 활용 챗봇 운영 현황 및 점검 결과 발표..352개 금융사 중 26개사 운영
개인정보 보호조치‧정보주체 권리보장 절차 강화 필요..“주기적 점검 통해 법규 위반 확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사들이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챗봇(chatbot)’ 서비스를 점차 늘려가는 가운데, 일부 금융사의 경우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가 다소 미흡한 것으로 금융당국 점검 결과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31일 금융회사의 인공지능 활용 챗봇 운영 현황과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352개 금융사(개인 고객 대상)를 대상으로 이달 중 서면 점검했으며, 점검 항목은 ▲챗봇 운영현황 ▲개인정보 안전한 관리 여부 ▲정보 주체의 권리 보장 여부 등이다.

 

챗봇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을 결합한 표현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해 인간과 채팅이 가능한 로봇(프로그램)을 말한다. 일부 회사는 신용카드 발급, 보험계약대출, 콜센터 상담 등으로 활용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다.

 

먼저 도입 현황을 보면, 점검 대상 352개사 중 현재 챗봇을 운영 중인 곳은 26개사(은행 6, 보험 10, 저축은행 3, 금융투자‧여신전문 7)였다. 내년까지 21개사가 추가된다.

 

도입비율은 카드사가 37.5%(8개사 중 3개사)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보험(18.1%, 55개사 중 10개사), 은행(10.5%, 57개사 중 6개) 순이었다.

 

26개사 중 18개사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챗봇을 운영하고 있었고, 나머지 8개사는 시나리오 기반 챗봇을 운영 중이었다. 시나리오 기반 챗봇은 고객과의 대화 시나리오를 사전에 정의한 후 고객이 입력한 키워드에 따라 답변만 제공하는 형태로 인공지능 기술보다 단순하다.

 

금감원의 점검 결과 법규 위반 회사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 조치와 정보주체의 권리보장 절차의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일부 회사의 경우 챗봇과 대화 때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 하는 상황에서 개인정보가 수집될 우려가 있음에도 암호화를 이행하지 않았다. 또한, 챗봇을 통해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한 구체적인 파기기준 수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챗봇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 관련 권리보장 방법을 찾기 어려운 회사도 있었다. 이밖에 챗봇을 통해 수집된 개인정보에 대해 구체적으로 업무별‧관리자별로 차등해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등 통제 절차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금감원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챗봇 상담 때 수집하는 개인정보 암호화 ▲개인정보 접근통제 정책 수립 ▲업무별 구체적인 정보 보존기한 설정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 기능 마련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금융사 지도는 물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교육도 강화한다. 내년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개정 때 금융사의 챗봇 도입관련 개선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도 진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공지능 활용 챗봇이 금융사의 새로운 판매채널로 활용되고 업무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제도 개선에 힘쓰고, 향후 주기적인 점검으로 개인정보 관리 및 법규위반 여부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