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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업계, 車보험료 인상 불가피...인상률‧시점 ‘저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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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9, 2018, 06:08:00

정비수가 인상‧폭염 등 손해율 악화 요인 多..일각서 3~4% 보험료 인상 가능성 제기
금융당국, 보험료 인상 최대한 억제 방침..손보업계, 당국 눈치보며 인상률‧시점 고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보험료가 들썩이고 있다. 정비수가 인상, 폭염 등 손해율 악화 등의 요인으로 올 가을께 3~4% 가량 자동차보험료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실제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정부의 보험료 통제 압박이 거세기 때문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차보험료 인상 움직임에 대해 “(차보험료) 인하 요인이 있는 것 아니냐”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에 손해보험사는 “보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선을 긋고 있다. 

 

◇ 정비수가 인상‧폭염 등 손해율 악화..“車보험료 인상 불가피”

 

8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6%로 적정 손해율인 77~78%를 크게 웃돌았다. 업계는 2분기 손해율도 80%대 중반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여름 역대급 폭염으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자동차 정비수가 인상(전년대비 20%)등으로 손해율 악화 요인이 더해졌다. 앞서 보험개발원은 정비수가 인상으로 2.9%의 보험료 인상 요인이 발생한다고 추산한 바 있다.

 

실제 교통사고도 늘었다. 지난 7월 삼성화재 등 6개 주요 손보사에 접수된 사고 건수가 1년 전보다 8.8%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에 따르면, 사고가 1% 증가하면 통상 손해율이 0.7~0.8%p 상승한다. 

 

이밖에 최저임금 인상과 병원비 지급 증가 등도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높이는 요인이다. 올해 최저임금 16.4% 인상으로 일용임금 5.6%가 올랐고, 사고 때 지급되는 소득보상금(휴업손해·상실소득액 등)이 늘어나게 된다.

 

또한, 지난달부터 상급·종합병원 2·3인실에 건강보험이 적용됐다. 이로 인해 자동차보험에 청구되는 병원비가 연간 550억원가량 증가했다.

 

이와 관련 모 손보사 고위 관계자는 “현재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일부 손보사 몇 군데를 제외하면 감내하기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언급했다.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 보험료 인상 억제 나선 정부..눈치 보는 손보사들

 

손해율 악화가 심해지면서 손보사는 자동차보험료 인상 카드를 만지작 거렸다. 최근 언론에 올 가을에 차보험료가 3~4%가량 인상될 것이란 내용의 보도가 쏟아졌다. 이후 정부가 차보험료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손보사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지난 6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위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동차보험사 간 경쟁이 치열하고 최근 온라인보험 확산에 따른 사업비 절감 등 인하 요인도 있다”며 “실제 보험료 인상 수준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하주식 금융위 보험담당 과장은 “정비수가는 참고자료이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야 할 의무는 없다”며 “내년 정비요금의 경우 보험사와 정비회사 간 개별 협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당장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줄지 여부를 현 시점에서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재 손보사들은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보험료를 높일 수밖에 없는 외부 요인이 있지만, 실제 보험료를 올릴지 여부에 대해선 확답을 피하고 있다. 다만, 손해율 악화를 견디기 힘든 손보사들 중 한 곳이 인상을 결정하면 추후 다른 손보사들도 동참할 가능성도 커보인다. 

 

한 손보업계 관계자는 “대형사나 중소형사 관계없이 모두 힘들어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손보사가 보험료 인상을 선언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며 “하지만, 먼저 총대를 메는 것은 부담스럽기 때문에 손보사들 간 눈치 싸움이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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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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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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