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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ING생명 인수 재추진”...매각가는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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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4, 2018, 16:08:51

MBK파트너스, 신한금융에 지분 인수 재협상 신청..매각가 2조 4000억원 제안
신한금융, 가용자금 2조 3000억원 규모..업계 “매각가 2조 3000억에 못 미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ING생명 인수전에 다시 뛰어들었다. 신한금융이 올해 자본 확충과 자본 규제를 감안해 사용 가능한 자금은 약 2조 3000억원가량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인수가는 그 이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4일 금융권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MBK파트너스와 ING생명 지분 59.15%를 인수하기 위한 재협상을 진행 중이다. 양 측은 이전에도 매각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지만, 매각가에 이견이 있어 지난 5월에 협상이 중단됐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재협상이 추진된 이유는 MBK파트너스 측의 요청 때문이다. 기존보다 매각가를 낮춰 다시 신한금융 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MBK파트너스가 제안한 금액은 약 2조 4000억원, 주당 약 5만원 수준이다.

 

하지만, 신한금융이 올해 쓸 수 있는 가용자금은 약 2조 3000억가량으로 파악, MBK파트너스 측이 제안한 금액과는 여전히 1000억원 정도 격차가 있다. 이중레버리지 규제를 감안해 쓸 수 있는 금액 1조 3000억원에 올해 내 자본확충을 통해 확보되는 금액이 약 9500억원 정도다.

 

신한금융은 이중레버리지 비율이 지난 1분기말 기준 123.3%로 감독 기준인 130%에 육박한다. 이중레버리지란 금융지주사 재무안정성 감시 강화를 위해 2009년 도입된 지표로, 자회사출자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규제를 피해 사용 가능한 금액이 약 1조 3000억원이다.

 

여기에 신한금융은 올해 총 9500억원의 자본확충을 계획하고 있다. 이미 지난 4월 1500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 발행했고, 이달 초에는 5억달러(5000억원 이상) 규모의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 하반기에도 3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이 예정돼 있다.

 

이와 관련,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중레버리지 규제로 인해 쓸 수 있는 금액에 한계가 있었지만, 약 1조원가량의 자본 확충을 통해 실탄을 확보한 상태”라며 “ING생명 인수전에 뛰어들기에는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이 ING생명 인수에 쓸 수 있는 자금이 최대 2조 3000억원 정도로 파악되면서, 업계 일각에서는 실제 인수가가 2조 3000억원 밑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MBK파트너스 측이 먼저 재협상을 신청했다는 것은 그만큼 매각이 급하다는 증거”라며 “가격 협상에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결국 신한금융 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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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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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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