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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근접출점 자율규약...“점포 경쟁력 높아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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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6, 2018, 14:08:36

업계, 다른 브랜드 간 80m 근접출점 자제 등 자율규약안 공정위 심사요청
지난 1994년 이후 24년 만에 부활 임박..업계, 이마트24 등 실행 동참 권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후죽순으로 늘리던 편의점 출점 경쟁이 주춤해질지 주목되고 있다. 다른 브랜드 편의점 사이 거리제한이 부활하는 방안이 논의 되는 가운데, 80m 근접 제한 방안이 유력하다. 

 

편의점업계는 지난달 '근접출점자율규약'을 만들어 공정거래위원회에 유권해석을 의뢰했다. 다만, 이마트24 등 일부 편의점 업계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여서 '근접출점자율규약'이 확정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남아 있다. 

 

16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현재 중소벤처기업으로부터 받은 '근접출점자율규약'안을 검토 중이다. 공정위가 해당 안을 확정하면 업계 간 담합여부 등을 심사할 계획이다. 

 

오는 20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내놓을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책' 안에 편의점 간 근접 출점 제한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같은 브랜드 편의점의 경우 점포 간 250m 출점 제한 규정을 두고 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 사이엔 별다른 거리 제한이 없다. 이 때문에 한 건물에 두 개 이상의 편의점이 경쟁하거나, 골목마다 편의점이 생기는 등 ‘한 집 건너 편의점‘이란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점포 간 출점 거리 제한은 편의점 업계의 과당 경쟁 때문이다. 업계는 지난 1994년 80m 거리 제한을 두는 자율 규약을 만든 적이 있다. 하지만 공정위가 업계 간 자율 규약 자체를 담합으로 판단해 시정명령을 내리면서 2000년에 폐지됐다. 

 

12년 후 편의점 업계의 과도한 출점 경쟁이 다시 문제로 떠올랐고, 당시 공정위는 모범 거래 기준을 만들어 편의점 간 250m 이내 출점을 금지했다. 이후 기업 활동을 제약한다는 이유로 2년 만에 폐지했고, 각 업체에서 250m 출점 제한을 정해서 지키고 있다. 

 

편의점 출점 거리 제한에 대한 정부 정책이 오락가락한 사이 편의점 규모는 4만개를 넘어섰다. 특히 편의점 250m 이내 출점 금지 제한이 풀렸던 2014년 이후 크게 늘어났는데, 당시 2만 6452개였던 편의점 수는 4년(2018년 6월 기준)만에 4만 934개로 증가했다.

 

서로 다른 브랜드 간 출점 제한이 없다보니 GS25 옆에 CU가 그 앞으로 세븐일레븐이 오픈하는 일이 발생했다. 일례로,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용산경찰서 인근 100m 안에 CU와 GS25,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운영하고 있다. 

 

한 편의점 점주는 “회사별로 주력하는 상품이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고객 입장은 제품도 비슷하고 서비스의 차별점도 느끼기 어렵다”며 ”그러다보니 가까운 곳에 다른 편의점이 생겼을 때 우리 매장으로 오던 손님들이 분산되면서 매출에도 영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편의점 업계는 이번 '근접출점자율규약'이 적용되면 점포별 경쟁이 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일 브랜드 간 250m와 타 브랜드 80m를 동시에 적용하면 일정 수준의 고객을 확보하기 때문에 점포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각 상권의 점포 크기와 상품, 서비스에 따라 상황이 다르지만, 출점 제한이 생기면 적어도 제 살 깎아먹기 식 출혈 경쟁은 줄어들 것“이라며 “이 경우 본사는 손해가 날 수 있는데 장기적인 상생 차원에선 필요한 조치다“고 말했다. 

 

공정위가 '근접출점자율규약'에 대해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더라도 이마트24와 중소 편의점에 대한 합의 절차가 남아 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가 주도해 자율규약을 추진하고 있어 이론상으론 비회원사인 이마트24 등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점포의 과도한 출점을 막기 위해선 업계의 동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현재 편의점 업계 후발주자인 이마트24는 현재 공격적으로 점포 수를 늘리고 있어 GS25나 CU, 세븐일레븐처럼 자율규약에 합의할지 미지수다. 

 

한국편의점산업현회는 “최근 근접출점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공론으로 제기됐고, 업계 간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공정위에서 자율규약안에 대한 심사가 끝나면 비회원사인 이마트24 등에도 브랜드 간 근접출점 자율규약 실행에 동참할 것을 권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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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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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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