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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자판기 편의점 확산’...GS리테일은 잠잠,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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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0, 2018, 16:08:34

세븐일레븐·CU·이마트24, 4차 산업혁명 맞아 IoT기술 활용한 무인·자판기 점포 공격 확장
젊은층 중심 모바일 쇼핑·언택트 확산..GS리테일, VR 공간 운영..“연내 무인점포 오픈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유통업계는 IoT기술을 적용한 점포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사람이 없는 '무인 점포'를 필두로 최근엔 '자판기형 편의점'까지 등장해 IT시스템을 활용해 최소한 인력으로 운영되는 방식을 고심 중이다. 

 

특히 유통업계에서 무인 점포를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편의점이다.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는 작년부터 새로운 포맷의 매장을 속속 등장시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GS리테일은 무인 점포에 대해 여전히 고민 중이다. 최근엔  VR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사와 다른 노선을 걷고 있다. 

 

20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무인화'와 '언택트(비대면)'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미래형 점포를 선보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작년 5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호점을 오픈했다. 국내 최초 손바닥 정맥을 활용한 '핸드페이'를 도입했다. 시그니처 점포는 상용화 전 임직원들 대상으로 테스트 매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울 남대문에 2호점을 열어 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편의점 CU와 이마트24도 '무인 점포'를 오픈했다. BGF리테일의 경우 고객 스스로 결제할 수 있는 CU바이셀프 앱을 개발했다.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켜고, 매장에서 구매를 원하는 제품의 QR코드를 인식한 후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현재 수도권 4곳에 있다. 

 

후발주자인 이마트24도 무인 점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마트 편의생활연구소는 '미래형 편의점'에 대해 집중 연구 중이다. 서울 성수동 본점을 포함해 조선호텔점 등 무인 점포 6곳을 운영해 업계에서 가장 많다. 

 

무인 점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엔 자판기 편의점도 등장했다. 이마트24는 성수동 본사에 자판기 편의점을 도입했는데, 연내 60~7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도 본사에 익스프레스 모형의 자판기 점포를 오픈했다. 9월부터 본격 상용화할 예정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는 IT시스템을 활용해 최소한의 인력으로 최대 생산량을 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활용도가 높고, 비대면 쇼핑을 선호해 무인화 점포 확장에 속도가 붙는 것 같다”고 말했다. 

 

편의점에서 GS25에서만 무인 점포에 대한 소식이 없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GS리테일도 무인 점포, 자판기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여전히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GS리테일은 KT와 손잡고 신사업으로 VR 복합문화공간 '브라이트'를 운영 중이다. 

 

GS25는 올해 안에 무인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다. 현재 편의점 자판기에 대한 상용화 여부도 검토 중인데,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자판기 점포를 오픈하는데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자판기 점포는 건물 임대료와, 최저임금 인상 등을 고려했을 때 시기적으로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자판기 편의점의 경우 특수한 점포로 빌딩의 니즈가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아직까지 경영주의 니즈가 크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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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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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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