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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GS25 편의점 선두주자들, 해외점포 확장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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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3, 2018, 17:08:52

CU, 작년 중동 국가인 이란 첫 진출 후 몽골에 6개 점포 동시 오픈..시장 개척 의미
베트남 선택한 GS25, 오피스·주거지 등 호치민에 16개 점포 운영..떡볶이 판매 1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편의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 들면서 편의점 업계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업계 선두권인 CU(씨유)와 GS25는 중동과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신흥 국가로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U는 작년 해외에 점포를 오픈해 신호탄을 울렸다. 

 

23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는 작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이란 진출에 이어 몽골에 6개 점포를 동시에 오픈했다. GS25는 작년 베트남에 1호점을 문 연 이후, 8월 현재까지 16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몽골과 베트남은 국내 유통기업의 해외 진출 1순위로 꼽히는 국가다. 케이팝과 케이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구축된 곳이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국내 대형마트가 이미 진출해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CU, 이란 찍고 몽골에 진출..“성장성 기대되는 신흥시장“

 

CU와 GS25도 편의점 채널이 자리잡지 않은 중동,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를 진출 국가로 선택했다.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먼저 해외 진출을 선언한 곳은 BGF리테일이다. 작년 7월 이란 진출을 발표했다. 

 

당시 CU는 이란 엔텍합 투자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국내 편의점 업체들이 프랜차이즈 라이선스를 수출한 첫 번째 사례다. 

 

BGF리테일이 엔텍합에 CU의 편의점 인테리어와 운영 방식 등을 전수해주면 엔텍합이 이란에서 CU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맡는 방식. CU는 엔텍합으로부터 300만유로(약 40억원)의 가맹비를 지급받기로 했으며, 매출의 일정 부분을 매년 로열티로 받는다. 

 

이란 테헤란에 해외 1호 매장인 '써데기예'(Sadeghiye)점을 운영 중이다. 250㎡ 규모의 매장은 편의점과 패스트푸드 카페가 결합한 형태로, 한국에 있는 일반 매장보다 먹을거리가 강화됐다. 판매가 금지된 주류 대신 즉석조리 식품을 확대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세웠다. 

 

CU가 이란을 택한 이유는 현지의 편의점 시장을 개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란에서 편의점이 생소한 유통채널이지만, 현지인들의 주요 활동 시간이 늦은 저녁부터 심야 시간으로 단기간 내에 영향력 있는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것이란 기대다. 

 

중동에 이어 중앙아시아도 진출했다. 몽골의 울란바토르에 총 6개 매장을 동시에 열은 것. BGF리테일은 지난 4월 몽골 '센트럴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몽골 점포는 간편하게 식사를 먹을 수 있는 즉석 조리와 휴게 공간을 마련했고, 한국 상품 특화존도 구성했다. 매장에서 직접 조리한 한국식 토스트와 핫도그, 김밥 등 먹을거리 상품도 강화했다. 또 2030여성층을 위해 한국 화장품도 준비해 몽골 맞춤 전략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BFG리테일은 “몽골은 한국 가요와 드라마 등이 큰 인기를 끄는 등 한국 문화에 익숙하고 한글 브랜드를 그대로 쓸 정도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다“며 “전체 인구 中 35세 미만의 청년층이 약 65%를 차지하는 등 편의점 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신흥 시장이다“고 말했다. 

 

GS25, 호치민에 17호점 오픈 예정..10년 내 2000개 돌파 

 

GS25는 해외 첫 진출 국가로 베트남을 선택했다. 호치민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4개 점포를 연이어 오픈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K-pop에 이어 K-뷰티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고, 국가 이미지 역시 긍정적인 편이다. 

 

올해 1월과 2월 직장인 고객이 많은 오피스 상권 위주로 4호점을 냈다. 이후 5호점은 주거 상권과 학교 등 다양한 상권으로 범위를 넓혔다. 지금까지 16호점을 오픈했으며, 8월 내 17호점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진출 8개월이 지난 현재 GS25가 매출을 살펴본 결과, 최고 인기 상품은 '떡볶이'로 나타났다. 즉석에서 바로 조리해서 판매하는 떡볶이가 판매 수량 기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2위 군만두, 3위 커피, 4위 치즈떡볶이, 5위 어묵 등으로 나타나 K-FOOD의 인기를 실감했다. 

 

현지인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상품도 지속적으로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주먹밥과 도시락 같은 신선식품(Fresh Food)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 특히 참치마요네즈와 전주비빔 주먹밥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해 한국에 이어 베트남에서도 인기 제품으로 등극했다. 

 

또 베트남 진출로 두 나라의 우수 상품을 수출입하는 창구로 활용된다. GS25는 지난 4월 베트남 현지 100여개 협력업체 임직원을 초청해 GS25 입점을 상담하는 파트너스 데이를 진행했다. 국내에서 판매 10일 만에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제2의 '쌀국수 포띠뽀'를 찾겠다는 의지다. 

 

GS25는 호치민에 올해 안에 30개 점포를 오픈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향후 2년 내 하노이 등으로 진출하면서 베트남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국 확대를 통해 10년 내 2000개 점포까지 확장하고, 캄보디아, 중국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 부문장은 “GS25가 대한민국과 베트남 업체들의 수출입 창구로 협력 업체들의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베트남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국가로 PB브랜드 유어스 상품을 수출해 중소 협력 업체의 판로를 넓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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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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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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