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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방카 매출 3.4兆...전년比 3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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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2, 2018, 06:09:00

금감원, 상반기 금융기관보험대리점 실적 발표...IFRS17 도입‧세제혜택 감소 등 영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방카슈랑스 영업 실적이 대폭 하락했다. IFRS17 도입에 따라 보험사의 저축성보험 판매 유인이 낮아졌고, 작년 4월 장기 저축성보험에 대한 세제혜택 축소로 소비자 가입 수요 또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12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금융기관보험대리점 영업실적’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기관보험대리점의 신계약 초회보험료는 3조 41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7013억원(33.3%) 감소했다.

 

업계별로 보면, 생명보험이 전년 동기보다 1조 5653억원(36.9%) 감소한 2조 6767억원이었고, 손해보험은 1360억원 감소한 7360억원을 기록했다. 연금 등 저축성보험 판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생명보험의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방카슈랑스 실적 감소의 결정적인 원인은 오는 2021년 도입 예정인 IFRS17이다. 새로운 국제보험회계기준인 IFRS17이 도입되면, 보험사 매출에서 저축성보험 보험료는 제외되기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 저축성보험 판매하려는 유인이 약해진다.

 

또한, 작년 4월 장기 저축성보험에 대한 세제혜택이 줄어든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일시납 장기(10년 이상) 저축성보험의 비과세 한도가 2억원에서 1억원으로 축소됐고, 월적립식 장기저축성보험보험에 대한 비과세한도도 원래 없었다가 월납입보험료 150만원 이하로 신설됐다.

 

금융권역별로는 은행의 비중이 66.4%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농협(32.8%), 증권사(0.3%), 카드사(0.3%), 저축은행(0.2%) 순이었다.

 

은행의 경우 올 상반기 신계약 초회보험료가 2조 26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5156억원(40.1%) 감소했다. 이에 따라 수수료 수입도 334억원(12.8%) 줄어든 2274억원을 기록했다.

 

농협은 은행에 비해 감소폭이 작았다. 올 상반기 1조 117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30억원(12.7%) 감소했다. 농협의 경우 농업 관련 정책보험(농작물재해보험 등)의 핵심 판매 채널로써 타 권역보다 판매실적 감소폭이 작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방카슈랑스 실적 하락과 관련, 오정근 금감원 보험영업검사실 팀장은 “보험사의 저축성보험 판매 축소 전략으로 금융기관보험대리점의 판매 실적 감소 현상을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며 “다만, 저축성변액보험 등의 판매에 주력하는 일부 보험사는 판매 실적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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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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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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