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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공기청정 시스템으로 ‘미세먼지 Zero’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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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6:11:45

업계 최초로 올해 전국 150여개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 예정
매장 설치된 ‘디스플레이’ 로 실시간 극초미세먼지 농도 확인 가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스타벅스가 미세먼지 제로에 도전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공기청정 시스템' 운영 매장을 전국 올해 말까지 150여 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4월부터 공기청정 시스템 운영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 실내공기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연말까지 150여곳이 넘는 신규 오픈·리노베이션 매장에 총 1000대 이상의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가 완료될 전망이다.

 

스타벅스는 향후 매년 200여곳 이상의 매장에 1500대 이상의 공기청정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설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타벅스는 ‘미세먼지 제로 프로젝트’를 지난 2017년 1월부터 자체적으로 진행 중이다. 연중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환경에 대비하고, 하루 평균 50만명에 달하는 매장 방문 고객에게 쾌적한 휴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프로젝트 시작 당시, 식음료 매장에 일반적인 냉난방기 외에 천장 매립형 공기청정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거의 없어서 스타벅스는 LG전자에 연구개발을 의뢰하기도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상업(영업)공간에 맞춤 매립형 공기청정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스타벅스가 처음"이라며 "약 1년 간 LG전자와의 협력·테스트 기간을 거쳐, 스타벅스 매장에 최적화 된 공기 정화 기술과 5단계 정화 필터 등을 개발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타벅스는 공기청정 시스템을 운영중인 매장에 '디스플레이'도 함께 설치했다. 고객들이 해당 매장의 극초미세먼지 농도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실내 공기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작년 7월부터 ▲홍대공항철도역점 ▲신촌대로점 2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했고, 올해 4월부터 모든 신규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 중이다. 기존 운영 매장은 리노베이션 공사를 통해 순차적으로 교체해 나가고 있다.

 

윤경일 스타벅스 인테리어팀 팀장은 “늘 쾌적하고 편안한 매장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청정한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고객들이 체감하고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팀장은 “향후에도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스타벅스 환경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 코리아가 작년 공기 청정시스템 설치 매장의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7%가 '공기청정 시스템이 있는 매장을 찾아 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공기청정 서비스 인지 후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답한 응답자는 8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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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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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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