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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근속자 계약해지하면 우수한 지점 평가?...KB신용정보 “사실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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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7, 2018, 11:11:00

사측 “장기근속자 재계약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지만, 정량적인 점수를 반영하지는 않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채권회수 전문 회사인 KB신용정보가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에 대한 재계약 여부를 지점 평가에 반영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장기근속자를 내보낸 만큼 지점 평가 점수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는 채권추심인들이 회사 측을 상대로 제기 중인 ‘퇴직금 청구소송’ 때문으로 보인다. 채권추심인은 기본적으로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퇴직금을 받을 자격이 없지만, 대법원에서 이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하면서 퇴직금 청구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장기근속자는 소송에서 승리할 경우 회사로부터 받는 퇴직금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퇴직금 산정 방식이 근속 기간이 길수록 퇴직금이 급증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사측은 “지점 평가에 정량적인 점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 계열사인 KB신용정보(대표이사 김해경)는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에 대한 재계약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추후 퇴직금 청구소송을 감행했을 때, 퇴직금 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채무 상환을 독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권추심인은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업체와 보통 6개월 단위로 위임계약을 맺는다. 이들은 정식 고용계약을 맺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퇴직금 지급 대상이 아니지만, 지난 2015년 대법원에서 이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해 퇴직금을 주라고 판결하면서 퇴직금 청구소송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B신용정보는 현재 15건의 퇴직금 청구소송을 진행 중이며 소송가액은 29억 3100만원에 달한다.

 

채권추심인의 퇴직금은 퇴직 전 3개월 평균 수수료 실적에 근속 기간을 곱해 산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직전 3개월 평균 수수료 300만원에 근속 기간이 10년인 추심인 A의 퇴직금은 3000만원이다.

 

문제는 직전 3개월 평균 수수료가 천차만별이라는 것. 장기근속자의 경우 퇴직 전 3개월 평균 수수료가 가장 높을 때 퇴직하면 상당한 규모의 퇴직금을 챙길 수 있다. 물론, 퇴직금 청구소송에서 승소했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가 장기근속자의 재계약 여부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재계약 불가 통보를 받은 한 채권추심인은 “회사가 퇴직금을 이유로 장기근속자를 자르고, 이를 지점 평가에 반영한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올해 11년차라고 밝힌 한 채권추심인은 “사측이 10년 이상 장기근속자에 대해 퇴직금을 사유로 재계약 불가를 통보했다”며 “이는 지점 평가에도 반영돼, 장기근속자 1명 자르면 +100점, 그 자리에 신입 채용하면 +100점, 미이행 시 지점 평가 마이너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KB신용정보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의 재계약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이를 지점 평가에 정량적인 점수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KB신용정보 관계자는 “과거에는 장기근속한 추심인 분들에 대해 온정적으로 재계약을 맺어왔지만, 최근에는 퇴직금 이슈 등을 고려해 재계약 여부를 실적에 따라 냉정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이라며 “회사 정책으로 재계약 여부를 지점 평가에 점수로 반영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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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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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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