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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채용 요건도 지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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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30, 2018, 17:11:38

‘장애인 직원 10명 이상, 상시근로자 30% 이상 고용’ 이 표준사업장 등록 요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가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설립 요건에 따라 실제로 KT의 장애인 고용이 늘어날지 주목되고 있다.

 

KT(회장 황창규)는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30일 체결했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자회사에 고용한 장애인을 모회사가 고용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KT는 이번 협약체결을 기반으로 사업·고용계획을 구체화해서 2019년 1분기에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을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KT가 설립할 자회사는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등록되기 위해 장애인 직원을 최소 10명 이상 고용하고 상시근로자 중 장애인이 30%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또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는 등 일정 수준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새 자회사가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등록될 경우 KT는 자회사에서 고용한 장애인 직원들을 모회사에서 간접 고용한 것으로 인정받고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제도는 장애인에게 양질의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게 장애인 고용의무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난 2008년 도입했다. 포스코·SK·제주항공 등 타 기업에서도 시행 중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장애인 표준사업장 제도로 고용된 장애인 직원들이 맡는 직무는 다양하다.

 

모회사에서 담당하던 직무 중 일부를 자회사에 전담시키는 경우도 있고 네일아트·경비업체 등 새 사업을 시작해 모회사와 관계없는 업종에서 일하기도 한다.

 

추후 실제로, 장애인 고용이 늘어날 수 있을지가 관심이 가는 대목. 이에 “장애인 직원 10명고용·장애인 직원이 상시근로자의 30% 이상 차지해야 한다는 등록요건을 지킬 것인가” 묻자, KT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전달받지 못했다”며 “하지만 장애인표준사업장 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어 요건은 모두 지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현옥 KT 전무(경영관리부문장)는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정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설립을 통해 장애인 고용 활성화에 노력하는 KT에 감사하다”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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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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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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