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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세종시, 차보험 손해율 수년째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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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6, 2019, 11:01:42

2013년 9.2%p·2017년 4.1%p 높아...신도심보다 구도심서 사고 많이 발생
외곽도로 사정 안 좋고, 보행자 연령대도 높아...세종시, 교통안전정책 추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세종시(세종특별자치시) 주민인 A씨는 운전할 때 각별히 신경을 쓴다. 주변에서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기 때문이다. 세종시를 조금만 벗어나는 외곽으로 갈수록 도로사정이 매우 좋지 않아 운전을 더욱 조심하게 된다. 이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A씨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세종시의 자동차종합보험 손해율이 지난 수년 동안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행정도시로 공식 출범되면서 신도시로 개발돼 도로사정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세종시에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16일 인더뉴스가 보험개발원이 발간한 보험통계연감을 분석한 결과, 지난 5년 간(2013년~2017년) 세종시의 자동차종합보험 손해율이 전국 시·도 평균 자동차종합보험 손해율보다 평균 5.2%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평균 손해율은 ▲79.5%(2013) ▲86.6%(2014) ▲84.9%(2015) ▲77.3%(2016) ▲74.1%(2017)다. 이에 비해 세종시 손해율은 ▲88.7%(2013) ▲92.9%(2014) ▲88.7%(2015) ▲79.7%(2016) ▲78.2%(2017)로 전국 평균 손해율보다 높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로부터 받은 수입보험료에서 지급한 보험금을 나눈 비율이다. 일반적으로 도로 상황·날씨 등에 의해 교통사고가 증가할수록 지급한 보험금이 늘어나기 때문에 차 손해율도 높아진다.


손해율이 높은 배경에는 도로폭과 도농복합도시적 특성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세종시는 신도심보다 구도심의 면적이 더 크며, 신도심을 중심으로 인근에 조치원읍·금남면·연동면·장군면 등 농촌 지역으로 구성된다. 구도심으로 갈수록 도로 사정은 안 좋아지고, 교통사고에 취약한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편이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세종시가 차량 수에 비해 도로폭이 좁은 편이고, 도농복합도시라서 조금만 시 외곽으로 벗어나도 도로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진다”며 “이로 인해 사고 빈도가 높고 그에 따라 손해율도 높아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높은 자동차종합보험 손해율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도 연관이 깊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할수록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최근 3년 간(2015년~2017년) 특·광역시(서울·인천·부산·대구·울산·광주·세종)별 교통사고 관련 통계에 따르면, 세종시의 인구 대비 교통사고 발생 비율이 0.026%로 서울(0.011%)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또, 등록차량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수비율도 0.057%로 가장 낮은 인천(0.029%)보다 두 배 가량 높은 수치로 1위를 기록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전국 평균보다 높은 세종시의 자동차종합보험 손해율은 세종시의 높은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비율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 교통안전업무 관계자는 “대부분의 사고는 신도심보다 구도심에서 많이 발생한다”며 “구도심은 아직 신도심만큼 교통환경이 잘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세종시는 올해 교통안전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0일 세종시는 2022년까지 자살·교통사고 등 5대 안전 분야 사망자 50% 감축을 위한 재난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세종시 교통안전업무 관계자는 “도로교통안전에 취약한 구도심을 중심으로 오는 2월부터 어린이·노인 등 보호구역 전수조사에 들어간다”며 “이와 함께, 과속단속카메라와 같은 교통안전시설 등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공단·교통안전공단과 상호 업무협약도 체결해 사고예방과 사망자 감축에 선제적으로 협력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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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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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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