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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포트홀 감지”...SKT-서울시, 5G 기반 교통인프라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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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7, 2019, 13:01:05

2020년까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등..무단횡단·포트홀 등 30여개 교통 안전 서비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T와 서울시가 신호등·정류장을 통해 자동차에 도로사정을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5G를 통해 무단횡단·포트홀·전방사고 등을 알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0.01초. 두 기관은 약 254억원을 들여 이같은 시스템을 갖춘 121.4km 길이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C-ITS’ 사업은 5G·차량용 통신 기술 등 첨단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더 안전한 교통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사업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구축 ▲버스·택시 등에 5G 차량통신 단말 보급 ▲데이터 수집·안전정보 전달을 위한 5G 관제센터 마련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포함한다. 사업기간은 2020년말까지고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강남대로·경인마포로·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구간이다. 길이는 총 121.4km다.

 

이번 사업은 5G를 최초로 접목한 ‘C-ITS’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주요 도로에 5G인프라를 설치한다. 또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인 차량용 5G단말 2000여대를 버스·택시·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한다. 5G V2X 기지국과 단말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 포트홀·전방사고·무단횡단 보행자 등 0.01초만에 전달

 

5G버스·택시는 정류장·신호등 등과 수시로 신호를 주고 받아 데이터를 수집한다. SKT와 서울시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위험 상황을 파악해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 차량에도 교통 정보를 전달해 교통사고를 줄인다.

 

전 과정은 LTE의 10배에 달하는 5G의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0.01초 안에 이뤄진다. 100km/h로 달리는 자동차의 경우 5G로 위험을 모두 감지하는 사이에 이동하는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LTE의 경우 10배인 2.8m를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받는다.

 

또 5G 기반 미래형 교통 체계를 구축하면 30여개 새 안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5G는 도로에 설치한 검지기를 통해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변 차량에 경고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7년 무단횡단 교통사고는 9590건. 전체 보행자 사고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5G검지기는 야간·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T 5G는 응급 차량이 접근할 때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도 유도할 수 있다.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경우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또 SKT 5G는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기능도 있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뒤따라오는 차에 사고소식을 알려줘 다중 추돌 상황을 방지한다.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자동 감지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미리 제공한다.

 

아울러 SKT와 서울시는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올해 상반기에 조성한다. 테스트베드에선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함께 달린다. DMC지하철역–주요 건물을 오가는 SKT 자율주행 차량은 이르면 6월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 5G·자율주행·T맵 경쟁력으로 수주

 

SK텔레콤은 5G·자율주행 등 ICT기술센터에서 수년 간 개발한 선도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2017년부터 5G자율주행차를 공공도로에서 운행하는 등 SK텔레콤 차량통신·자율주행 리더십이 경쟁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년 동안 혁신을 계속해온 T맵 역시 경쟁 우위 요소로 꼽혔다. SK텔레콤은 1800만명이 쓰는 ‘T맵’을 통해 도로, 요일·시간대, 날씨별 빅데이터를 10년 이상 분석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초정밀지도’도 개발 중이다.

 

5G 시대에는 IoT·빅 데이터·AI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자율주행·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B2B 시장이 열린다. SK텔레콤은 ▲안산 반월공단에서 선보인 ‘5G 스마트팩토리’ ▲서울 ‘C-ITS 실증 사업’으로 입증된 B2B 추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5G 사업을 선도할 전기를 마련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C-ITS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5G·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미래 사업”이라며 “당사가 가진 글로벌 최고 기술을 총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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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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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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