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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이탈 막아야”...세븐일레븐, 경영주 배분율 5%p↑ 등 상생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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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5:01:10

미니스톱 매각 무산 후 가맹점주 상생안 마련..폐기지원 조건 완화
친절·청결 우수 점포 메이트 특별 채용..청년 일자리 창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미니스톱 매각이 백지화되면서 롯데 세븐일레븐이 가맹점주 달래기에 나섰다. 가장 유력한 인수로 점쳐지면서 업계 톱3를 내다봤던 세븐일레븐은 매각 무산이 알려진 이후 서둘러 가맹점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은 기존의 가맹점 지원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보다 5%p 높이고, 본사와 경영주, 외부 전문가가 소통하는 경영주 편의 연구소를 출범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  

 

29일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에 따르면 가맹점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 제도를 마련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올해 초 ‘친절·청결 1등 편의점’을 선포하고, 고객 친절과 깨끗한 점포 환경 구축을 주요 운영 전략으로 내세웠다. 

 

세븐일레븐은 매출을 올리는 점포 경영 기법인 기본 4법칙(친절, 청결, 상품구색·진열, 선도관리) 중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 Fresh Food Store)' 실현의 기본인 친절·청결 부분의 우수 점포를 선정해 정기 포상을 진행한다. 

 

아르바이트 근무자(이하 메이트)에 대한 특별 채용도 이뤄진다. 세븐일레븐은 FC(Field Coach) 전문 직군을 신설하고 친절·청결 우수 경영주가 추천하는 메이트를 대상으로 상시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우수 메이트 특별 채용‘ 제도를 통해 메이트들의 업무 능력을 높여 가맹점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상품 발주, 진열, 고객 서비스 등 점포 관리 능력이 우수한 젊은 메이트 인재 채용을 통해 현장 관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점포 기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본사 지원 정책도 확대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해온 ‘청바지 캠페인‘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청바지 캠페인‘은 ‘청소하고 바꾸고 지속유지하자‘는 뜻의 가맹점 지원 제도다.

 

세븐일레븐 전직원이 참여하는 ‘청바지 캠페인‘은 매월 1회(셋째주 금요일) 전국 단위로 진행되며 지난해 500여점을 대상으로 점포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청바지 캠페인'의 규모를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미래 편의점 핵심 먹거리로 자리잡은 도시락 등 푸드 상품에 대한 1등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븐일레븐의 전략적 운영 방향인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Fresh Food Store)'를 실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고히 마련하고 경영주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푸드(도시락, 삼각김밥, 김밥) 폐기 지원 규모를 기존 20%에서 최대 50%까지 확대한 바 있다. 이는 업계 최대 규모로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 향상과 직결되는 지원 항목이다. 현재 적용 기준보다 한층 완화했다. 주요 신상품의 경우 최대 80%까지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가맹점 운영 효율 증진을 위한 시스템과 서비스 개발도 강화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6일 가맹점의 스마트한 업무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브니' 서비스를 선보였다.

 

미래형 점포 모델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도시락카페'를 더욱 확대하고, 업계 최대 규모의 ATM기를 활용한 생활 금융 서비스도 전략적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마련한 ‘7대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도 지속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000억 규모 상생 펀드 운영, 저수익 점포 해지비용 50% 감면, 상온∙냉장 상품 폐기지원 25% 확대, 우수 경영주 자녀 채용 우대와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을 그대로 제공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가맹 경영주의 수익 증대를 기초로 한 안정적인 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새로운 가맹 형태인 ‘안정투자형‘도 신설했다. 기존 위탁가맹 운영 구조를 근간으로 경영주의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 제도를 한층 강화한 모델이다. 

 

세븐일레븐은 ‘안정투자형‘ 신설을 통해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 40%에서 45%로 5%p 올렸다. 최근 인건비 인상, 경쟁 심화 등의 여파로 점포 운영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점의 기본 수익 강화는 견고한 사업 기반 형성에 기초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가맹 계약 기간은 2년에서 4년으로 조정해 단기 계약에 의한 사업의 불안정성 해소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전기료(24시간 운영시 50%), 폐기 지원 등 가맹점 지원 항목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세븐일레븐은 신규점 외에 기존 위탁가맹점에도 ‘안정투자형‘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위탁가맹 경영주도 현 계약 종료 후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안정투자형‘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경영주 편의 연구소‘도 새롭게 출범한다. 경영주협의회와 우수 경영주와 본사 대표, 외부 전문가가 함께 소통하는 협의체다. 예컨대, ‘근무환경 편의‘, ‘경제적 편의‘ 측면에서 비용 절감 요소를 함께 찾아내고 이를 보완해 가맹점의 운영 효율 증진 및 수익 개선을 목표로 한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경영주는 가족과 같은 소중한 동반자인 만큼 안정적인 점포 운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다양화하겠다“며 “앞으로도 경영주와 지속적인 소통과 이해, 배려를 통해 동반성장에 기초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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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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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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