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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이탈 막아야”...세븐일레븐, 경영주 배분율 5%p↑ 등 상생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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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5:01:10

미니스톱 매각 무산 후 가맹점주 상생안 마련..폐기지원 조건 완화
친절·청결 우수 점포 메이트 특별 채용..청년 일자리 창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미니스톱 매각이 백지화되면서 롯데 세븐일레븐이 가맹점주 달래기에 나섰다. 가장 유력한 인수로 점쳐지면서 업계 톱3를 내다봤던 세븐일레븐은 매각 무산이 알려진 이후 서둘러 가맹점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은 기존의 가맹점 지원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보다 5%p 높이고, 본사와 경영주, 외부 전문가가 소통하는 경영주 편의 연구소를 출범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  

 

29일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에 따르면 가맹점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 제도를 마련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올해 초 ‘친절·청결 1등 편의점’을 선포하고, 고객 친절과 깨끗한 점포 환경 구축을 주요 운영 전략으로 내세웠다. 

 

세븐일레븐은 매출을 올리는 점포 경영 기법인 기본 4법칙(친절, 청결, 상품구색·진열, 선도관리) 중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 Fresh Food Store)' 실현의 기본인 친절·청결 부분의 우수 점포를 선정해 정기 포상을 진행한다. 

 

아르바이트 근무자(이하 메이트)에 대한 특별 채용도 이뤄진다. 세븐일레븐은 FC(Field Coach) 전문 직군을 신설하고 친절·청결 우수 경영주가 추천하는 메이트를 대상으로 상시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우수 메이트 특별 채용‘ 제도를 통해 메이트들의 업무 능력을 높여 가맹점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상품 발주, 진열, 고객 서비스 등 점포 관리 능력이 우수한 젊은 메이트 인재 채용을 통해 현장 관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점포 기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본사 지원 정책도 확대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해온 ‘청바지 캠페인‘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청바지 캠페인‘은 ‘청소하고 바꾸고 지속유지하자‘는 뜻의 가맹점 지원 제도다.

 

세븐일레븐 전직원이 참여하는 ‘청바지 캠페인‘은 매월 1회(셋째주 금요일) 전국 단위로 진행되며 지난해 500여점을 대상으로 점포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청바지 캠페인'의 규모를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미래 편의점 핵심 먹거리로 자리잡은 도시락 등 푸드 상품에 대한 1등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븐일레븐의 전략적 운영 방향인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Fresh Food Store)'를 실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고히 마련하고 경영주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푸드(도시락, 삼각김밥, 김밥) 폐기 지원 규모를 기존 20%에서 최대 50%까지 확대한 바 있다. 이는 업계 최대 규모로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 향상과 직결되는 지원 항목이다. 현재 적용 기준보다 한층 완화했다. 주요 신상품의 경우 최대 80%까지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가맹점 운영 효율 증진을 위한 시스템과 서비스 개발도 강화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6일 가맹점의 스마트한 업무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브니' 서비스를 선보였다.

 

미래형 점포 모델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도시락카페'를 더욱 확대하고, 업계 최대 규모의 ATM기를 활용한 생활 금융 서비스도 전략적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마련한 ‘7대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도 지속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000억 규모 상생 펀드 운영, 저수익 점포 해지비용 50% 감면, 상온∙냉장 상품 폐기지원 25% 확대, 우수 경영주 자녀 채용 우대와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을 그대로 제공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가맹 경영주의 수익 증대를 기초로 한 안정적인 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새로운 가맹 형태인 ‘안정투자형‘도 신설했다. 기존 위탁가맹 운영 구조를 근간으로 경영주의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 제도를 한층 강화한 모델이다. 

 

세븐일레븐은 ‘안정투자형‘ 신설을 통해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 40%에서 45%로 5%p 올렸다. 최근 인건비 인상, 경쟁 심화 등의 여파로 점포 운영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점의 기본 수익 강화는 견고한 사업 기반 형성에 기초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가맹 계약 기간은 2년에서 4년으로 조정해 단기 계약에 의한 사업의 불안정성 해소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전기료(24시간 운영시 50%), 폐기 지원 등 가맹점 지원 항목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세븐일레븐은 신규점 외에 기존 위탁가맹점에도 ‘안정투자형‘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위탁가맹 경영주도 현 계약 종료 후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안정투자형‘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경영주 편의 연구소‘도 새롭게 출범한다. 경영주협의회와 우수 경영주와 본사 대표, 외부 전문가가 함께 소통하는 협의체다. 예컨대, ‘근무환경 편의‘, ‘경제적 편의‘ 측면에서 비용 절감 요소를 함께 찾아내고 이를 보완해 가맹점의 운영 효율 증진 및 수익 개선을 목표로 한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경영주는 가족과 같은 소중한 동반자인 만큼 안정적인 점포 운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다양화하겠다“며 “앞으로도 경영주와 지속적인 소통과 이해, 배려를 통해 동반성장에 기초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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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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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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