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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이탈 막아야”...세븐일레븐, 경영주 배분율 5%p↑ 등 상생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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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5:01:10

미니스톱 매각 무산 후 가맹점주 상생안 마련..폐기지원 조건 완화
친절·청결 우수 점포 메이트 특별 채용..청년 일자리 창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미니스톱 매각이 백지화되면서 롯데 세븐일레븐이 가맹점주 달래기에 나섰다. 가장 유력한 인수로 점쳐지면서 업계 톱3를 내다봤던 세븐일레븐은 매각 무산이 알려진 이후 서둘러 가맹점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은 기존의 가맹점 지원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보다 5%p 높이고, 본사와 경영주, 외부 전문가가 소통하는 경영주 편의 연구소를 출범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  

 

29일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에 따르면 가맹점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 제도를 마련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올해 초 ‘친절·청결 1등 편의점’을 선포하고, 고객 친절과 깨끗한 점포 환경 구축을 주요 운영 전략으로 내세웠다. 

 

세븐일레븐은 매출을 올리는 점포 경영 기법인 기본 4법칙(친절, 청결, 상품구색·진열, 선도관리) 중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 Fresh Food Store)' 실현의 기본인 친절·청결 부분의 우수 점포를 선정해 정기 포상을 진행한다. 

 

아르바이트 근무자(이하 메이트)에 대한 특별 채용도 이뤄진다. 세븐일레븐은 FC(Field Coach) 전문 직군을 신설하고 친절·청결 우수 경영주가 추천하는 메이트를 대상으로 상시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우수 메이트 특별 채용‘ 제도를 통해 메이트들의 업무 능력을 높여 가맹점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상품 발주, 진열, 고객 서비스 등 점포 관리 능력이 우수한 젊은 메이트 인재 채용을 통해 현장 관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점포 기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본사 지원 정책도 확대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해온 ‘청바지 캠페인‘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청바지 캠페인‘은 ‘청소하고 바꾸고 지속유지하자‘는 뜻의 가맹점 지원 제도다.

 

세븐일레븐 전직원이 참여하는 ‘청바지 캠페인‘은 매월 1회(셋째주 금요일) 전국 단위로 진행되며 지난해 500여점을 대상으로 점포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청바지 캠페인'의 규모를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미래 편의점 핵심 먹거리로 자리잡은 도시락 등 푸드 상품에 대한 1등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븐일레븐의 전략적 운영 방향인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Fresh Food Store)'를 실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고히 마련하고 경영주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푸드(도시락, 삼각김밥, 김밥) 폐기 지원 규모를 기존 20%에서 최대 50%까지 확대한 바 있다. 이는 업계 최대 규모로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 향상과 직결되는 지원 항목이다. 현재 적용 기준보다 한층 완화했다. 주요 신상품의 경우 최대 80%까지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가맹점 운영 효율 증진을 위한 시스템과 서비스 개발도 강화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6일 가맹점의 스마트한 업무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브니' 서비스를 선보였다.

 

미래형 점포 모델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도시락카페'를 더욱 확대하고, 업계 최대 규모의 ATM기를 활용한 생활 금융 서비스도 전략적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마련한 ‘7대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도 지속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000억 규모 상생 펀드 운영, 저수익 점포 해지비용 50% 감면, 상온∙냉장 상품 폐기지원 25% 확대, 우수 경영주 자녀 채용 우대와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을 그대로 제공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가맹 경영주의 수익 증대를 기초로 한 안정적인 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새로운 가맹 형태인 ‘안정투자형‘도 신설했다. 기존 위탁가맹 운영 구조를 근간으로 경영주의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 제도를 한층 강화한 모델이다. 

 

세븐일레븐은 ‘안정투자형‘ 신설을 통해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 40%에서 45%로 5%p 올렸다. 최근 인건비 인상, 경쟁 심화 등의 여파로 점포 운영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점의 기본 수익 강화는 견고한 사업 기반 형성에 기초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가맹 계약 기간은 2년에서 4년으로 조정해 단기 계약에 의한 사업의 불안정성 해소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전기료(24시간 운영시 50%), 폐기 지원 등 가맹점 지원 항목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세븐일레븐은 신규점 외에 기존 위탁가맹점에도 ‘안정투자형‘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위탁가맹 경영주도 현 계약 종료 후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안정투자형‘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경영주 편의 연구소‘도 새롭게 출범한다. 경영주협의회와 우수 경영주와 본사 대표, 외부 전문가가 함께 소통하는 협의체다. 예컨대, ‘근무환경 편의‘, ‘경제적 편의‘ 측면에서 비용 절감 요소를 함께 찾아내고 이를 보완해 가맹점의 운영 효율 증진 및 수익 개선을 목표로 한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경영주는 가족과 같은 소중한 동반자인 만큼 안정적인 점포 운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다양화하겠다“며 “앞으로도 경영주와 지속적인 소통과 이해, 배려를 통해 동반성장에 기초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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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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