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롯데의 헬스앤뷰티 스토어 롭스(LOHB’s)가 온·오프라인에서의 채널 강화 에 힘쓸 예정이다.
롭스(LOHB’s)는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Omni) 채널 강화에 나설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쇼핑 기능 강화와 커머스 플랫폼 확대 등 통해, 2020년까지 O4O(Online for Offline) 구축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롭스 O4O 전략 핵심은 고객의 쇼핑 편의를 강화하는 데 있다. 지난 2017년 7월에는 모바일 커머스 론칭한 바 있고, 작년에는 온·오프라인 몰을 동시에 이용하는 고객이 확대될 수 있도록 내실을 다졌다.
롭스에 따르면 1030고객은 전체 고객 대비 총 67%를 차지한다. 또한 온라인몰 고객 중 오프라인몰 중복 이용 고객이 47% 이상에 이른다. 롭스측은 주요 고객층의 연령대가 낮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에 익숙하며, 온·오프라인몰을 함께 이용하는 고객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했다.
롭스는 작년부터 스마트 쇼핑 강화를 목적으로 롭스앱을 통한 ‘상품별 판매 매장 찾기’, ‘스마트 리뷰 검색’, ‘스마트 영수증’ 등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롭스앱의 ‘상품별 매장 찾기 서비스’는 작년 11월 처음 시작해, 올해 1월 이용률이 첫 달 대비 240% 이상 신장했다.
롭스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 해당 서비스를 통해 직접 판매 매장을 찾아 테스트 해보는 고객들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용률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작년 10월 30일부터 시작된 ‘스마트 리뷰 검색’ 기능은 앱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바코드를 스캔 했을 때 바로 리뷰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롭스 관계자는 “오프라인몰 고객들이 구매 전 온라인 리뷰를 필수로 검색하는 것을 착안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이용률이 첫 달 대비 50% 증가 수치를 기록하는 등 해당 서비스의 이용 건수는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 영수증 서비스’는 롭스앱을 통해 작년 4월부터 도입됐다. 스마트 영수증은 환경 보호는 물론, 온·오프라인 몰에서 구입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소비자 호응이 좋다.
더불어 롭스는 오는 2월 18일 PC 버전 온라인몰을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기존 롭스앱과 더불어 플랫폼 확대는 물론, 고객의 쇼핑 편의 강화를 통해 O4O(Online for Offline) 구축에 한 발 더 다가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롭스는 PC 온라인몰 오픈을 기념해 축하 댓글 이벤트와 SNS 영상 공유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