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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연임 때도 법률리스크 고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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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19, 10:03:48

‘3연임 좌절’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과 같이 채용비리 재판 中..“임기 내년에 끝나 당장 판단은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채용비리 재판으로 인한 ‘법률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하고 3연임이 좌절됐다. 이에 따라 같은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연임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조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에 끝난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차기 KEB하나은행장 후보로 지성규 현 KEB하나은행 부행장을 추천했다. 3연임 여부로 관심을 모았던 함영주 현 행장은 연임을 고사했다.

 

당초 함 행장은 양호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구 하나·외환은행 직원 제도 통합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3연임이 유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 중이라는 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지난 26일 하나금융 이사진을 불러 “(함 행장의) 법률리스크를 잘 체크해 달라”는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융당국이 사기업의 인사에 관여하는 ‘관치(官治)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함 행장의 연임 좌절은 금감원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같은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 중인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도 안심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법률리스크’를 지적한 금감원의 논리는 조 회장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어서다.

 

실제로 금감원은 지난 1월 신한금융지주 이사회 구성원을 만나 조 회장의 유고 때 경영승계 계획을 확인한 바 있다. 채용비리 혐의로 먼저 기소된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이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됨에 따라 비슷한 혐의로 재판 중인 조 회장도 업무 공백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조용병 회장의 경우 함영주 행장과 달리 임기가 만료되지 않은 상태라 당장 판단이 어렵다”며 “다만, 조 회장이 내년 임기 만료 후 재판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회장 후보로 거론될 경우에는 함 행장과 마찬가지로 법률리스크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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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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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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