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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업계 화이트데이 전략은?...‘재미·젤리·뉴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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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1, 2019, 10:03:33

GS25 ‘젤리·파이·재미’· 세븐일레븐 ‘젤리 단독상품’·CU ‘화이트데으리’·미니스톱 ‘뉴트로 콘셉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편의점 업계는 화이트데이 맞이에 한창이다. 올해엔 사탕보다 젤리를 찾는 고객들이 많아진 점을 반영해 젤리로 만든 패키지를 등장했다. 한편 연예인·유행어·뉴트로 디자인 등을 앞세워 재미를 더한 상품도 나왔다.

 

◇ 젤리와 파이 내세운 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한정 판매하는 ‘꿀잼 상품’과 젤리 등 약 100종을 준비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상상도 못한 정체’라는 사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연예인 신봉선의 캡쳐 사진으로 디자인한 ‘상상도 못한 캔디’ 패키지도 그중 하나다.

 

‘상상도 못한 캔디’는 하리보 골드바렌·말랑카우·가나마일드 등 다양한 인기 상품으로 구성했다. 소비자 선호에 따라 사탕보다 초콜릿과 젤리를 중심으로 꾸린 것이 특징이다.

 

GS25가 화이트데이 행사 기간(3월 1일~15일) 젤리와 사탕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2015년 상품군의 매출 비율은 22 : 78이었다. 하지만 2017년 60 : 40으로 젤리의 매출은 사탕을 넘어섰고 2018년엔 66:34로 격차가 더 커졌다.

 

이에 GS25는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알려진 화이트데이 기간에 코코로젤리·하리보 등 인기 젤리 상품으로 +1 이벤트(1+1, 2+1)를 연다. 또 골드피그젤리·하리보수트케이스·하리보곰인형세트·마이구미 세트 등 화이트데이용 젤리 패키지 상품을 판매한다.

 

한편 GS25는 3월 14일이 원주율 3.14와 비슷하다는 점에 주목해 ‘파이(π)데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파이류 1+1 이벤트를 한다. 초코파이·후렌치파이 등 다양한 파이류 상품에 대해 1+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세븐일레븐, 단독 젤리 상품 출시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화이트데이를 맞아 약 130종 상품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화이트데이 맞이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역시 사탕 대신 젤리 선호도가 높아진 점을 고려해 관련 제품 비중을 늘리고 단독 젤리 상품을 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화이트데이(3월 1일~16일) 매출 중 캔디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6년 15.0%에서 2018년 13.1%로 줄었다고 분석했다. 반면, 젤리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17.8%에서 30.4%로 증가했다.

 

이에 대표 히트 상품인 ‘세븐셀렉트 요구르트젤리’ 신상품을 새로 선보인다. ‘짱셔요빅요구르트젤리’라는 이름으로 젤리 크기를 기존의 2배로 키우고 사우어 시즈닝을 더해 신맛과 새콤달콤한 맛을 냈다.

 

또 귀여운 돼지모양 젤리인 ‘복돼지젤리’와 과일맛 젤리들을 담은 ‘아임후르츠향젤리’ 등 단독 상품을 함께 출시한다. 또 계란후라이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위니비니젤리세트’ 3종, 젤리와 인형을 묶은 ‘하리보젤리 기획세트’ 등 인기 상품을 활용한 기획상품도 준비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오는 14일까지 L.pay(엘페이)를 통해 BC카드로 화이트데이 상품을 결제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60%를 엘포인트로 지급하는 행사를 연다. 또 하리보·멘토스·새콤달콤 등 인기 사탕·젤리 총 100여종에 대해 '1+1', '2+1' 증정 행사도 연다.

 

◇ CU-김보성, ‘하이트데으리’ 패키지

 

CU는 영화배우 김보성과 함께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 ‘화이트데이’와 김보성씨의 유행어 ‘으리(의리)’를 합쳐 지은 이름이다. 연인뿐만 아니라 가족·친구·동료들 간의 의리를 위해 화이트데이 선물을 챙겨보라는 뜻을 담았다.

 

CU는 콘셉트에 맞춰 김보성씨가 출연하는 화이트데이 광고 영상을 CU 공식 SNS에 올렸다. 점포에 부착하는 홍보물에도 ‘충성하으리’, ‘너와의 으리’ 등의 문구와 김보성씨의 사진을 넣었다.

 

화이트데이 기획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는 ‘의리 스티커’를 무료로 배포(한정 수량)해 화이트데이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기획상품으로는 지난 밸런타인데이 때 화제가 된 ‘킷캣 미니에코백’에 이은 ‘ABC 미니에코백’을 단독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일 ABC 미니에코백은 인기 상품인 ABC 밀크초콜릿 3봉지를 담았다. 또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텀블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성인 손바닥의 1.5배 크기로 만들었다. 

 

한편, 씨유가 밸런타인데이 매출을 분석한 결과, 1만원 미만 상품이 밸런타인데이 상품 전체 매출의 80.5%를 차지했다. 이에 씨유는 ‘트롤리 미니 햄버거박스’·‘BIG 새콤달콤’ 등을 단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뉴트로컨셉 내세운 미니스톱

 

미니스톱은 요즘 유행하는 뉴트로(Newtro) 콘셉트 상품 등 70여개 화이트데이 상품을 판매한다고 6일 밝혔다. 뉴트로란 ‘New’와 ‘Retro’의 합성어로 옛 문화를 새롭게 재해석해 즐기는 것을 말한다.

 

미니스톱은 뉴트로 콘셉트에 맞춰 단종됐던 ‘사랑방 캔디’를 단독 출시한다. 기존 사랑방 캔디를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사랑방 캔디 레드’와 ‘사랑방 캔디 블루’ 두 가지 버전으로 낸다.

 

또 1980~1990년대 과자선물세트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다양한 과자를 한곳에 담은 ‘종합선물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이에 더해 ‘맛기차콘’·‘호박꿀맛나’ 등 추억의 과자를 담은 ‘추억의 과자’도 판매한다.

 

이어 뉴트로 디자인에 자주 쓰이는 ‘철수·영희 커플’을 패키지 전면에 내세운 ‘뉴트로프렌즈’, ‘뉴트로커플’ 패키지도 출시한다. 유머러스한 대사들로 디자인하고 실속 있는 상품들로 구성해 재미와 가성비를 한 번에 잡겠다는 의지다.

 

한편 미니스톱은 화이트데이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의리사탕문화’에 대응해 가벼운 마음으로 선물할 수 있는 중저가 상품들을 작년보다 확대해 판매하기로 했다. ‘1+1’, ‘2+1’ 행사를 활용해 고개들이 화이트데이 상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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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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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Z폴드·플립7 예약 판매 개시…가입자 유치 경쟁 돌입

이통3사, 갤럭시 Z폴드·플립7 예약 판매 개시…가입자 유치 경쟁 돌입

2025.07.15 14:55: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7'시리즈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이동통신 3사 15일부터 일주일간 예약 판매를 실시하면서 가입자 유치에 나섰습니다. 이번 폴더블폰이 역대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출시되는 첫 갤럭시 시리즈인 만큼 제품에 대한 수요 및 통신사의 가입자 유치 경쟁도 치열할 전망입니다. 통신 3사는 공통적으로 갤럭시 Z7 시리즈 256GB 모델을 사전 구매한 고객에게 512GB로 용량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더블 스토리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폴드7 512GB 모델을 사전 구매한 경우에는 23만7600원을 추가 결제 시 16GB 메모리의 1TB 스토리지 모델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8월31일까지 갤럭시 Z7 시리즈를 개통하는 고객에게 티빙 3개월 무료 이용 쿠폰을 제공합니다. T월드 공식 인증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개통 시에는 삼성 공식 인증 슬림 케이스도 증정합니다. T 다이렉트샵에서 갤럭시 Z7 사전 예약 시에는 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티빙·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는 '갤럭시 버즈3' 등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한 '티다문구점' 10만원 이용권을 증정합니다. KT는 갤럭시 Z7 시리즈 구매 고객 대상으로 새로운 혜택인 '미리보상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미리보상'은 24개월 뒤 반납과 기기변경을 전제로 갤럭시 Z7 시리즈 개통 시점에 출고가의 50%(안심체인지 중고폰 매입 최대 보장금액)를 미리 보상받아 단말 구입 부담을 완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보상 프로그램 가입 고객에게는 분실·파손 시 최대 60만원을 보장해 주는 보험도 함께 제공합니다. 34세 이하 'Y덤' 이용 고객 중 사전 예약 후 개통한 32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Y갤럭시 투어 in 몽골'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삼성 휴대폰 2대 이상 구매한 가족에게는 추첨을 통해 리모와 캐리어, 캐리비안베이 이용권, 영화예매권(1인 4매)을 증정합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Z7 시리즈를 사전 예약 후 구매한 고객에게 AI 서비스 '라이너'와 '캔바' 6개월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식 온라인몰인 '유플러스닷컴'에서 21일까지 갤럭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고객은 갤럭시 Z7 시리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유플닷컴 전용 쿠폰(최대 2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하고 구매할 경우 신세계상품권 15만원을 추가로 증정합니다. 또한 유플러스닷컴은 사전 예약 후 실제 스마트폰을 개통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순금 1돈(6명) ▲네이버페이 5만원권(10명) ▲메가MGC커피 팥빙 젤라또 파르페(선착순 1만명) 등 경품도 제공합니다. 이번 갤럭시 Z7 시리즈의 공시지원금은 이통 3사 모두 5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해당 공시지원금은 오는 22일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이 폐지되는 때까지만 한시 적용됩니다. 사이버 침해 사고로 SKT가 위약금 면제까지 적용하면서 전날 자정 기준으로 SKT는 40%의 점유율을 내주었습니다. 대규모 가입자 이탈 사태가 일어난 만큼 SKT는 통신비 50% 할인, 데이터 제공, 제휴사 이벤트 등을 포함해 이번 갤럭시 Z7 시리즈 출시 프로모션으로 다시금 업계에서의 입지를 다지려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KT와 LG유플러스 역시 SKT에서 이탈한 가입자들을 유치하고 붙잡아두기 위해 치열한 프로모션 경쟁을 펼칠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단통법의 폐지로 22일 이후 보조금의 상한선이 없어지면 3사 간의 경쟁은 더욱 과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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