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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알케이, 獨 T GROUP과 70억 규모 라이센스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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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19, 13:03:29

빛 투과율 높인 옵티컬본딩 기술..“밝은 곳에서도 선명한 화면 구현”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 업체 엠알케이가 70억원대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해당 기술은 접착제로 LCD와 터치스크린 사이 공기층을 합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인데, 빛 투과율을 높여 시인성이 높고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엠알케이(대표 반신애)는 독일 대형사인 T Group과 E-Board(전자칠판)용 대형인치(86”)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Optical Bonding) 기술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70억원에 달한다.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은 ‘광학접착’이라는 뜻으로 투명한 본딩제(접착제)로 LCD와 터치스크린(패널) 사이의 공기층을 합착하는 기술이다. 빛 투과율을 최소화해 LCD표면을 보호하고 빛의 산란을 줄여 시인성을 확보한다.

 

 

또, 햇빛이 있는 밝은 공간에서도 디스플레이가 선명하게 잘 보이는 기술로 전자칠판 어플리케이션에 많이 사용한다. 이에 방수·방진 효과까지 더해지는 것이 것이 특징이다.

 

반신애 엠알케이 대표는 “2012년 휴대전화 수리 장비·부품 유통을 시작으로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디스플레이 관련 광학소재·제조장비 등을 개발하기 위해 R&D 투자에 힘써 왔다”며 “광학용 소재·자동차내장 소재를 개발해 다수의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엠알케이는 지난해에는 사업 종목 전환으로 과도기를 겪었다. 경영상 자금 융통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제조 매출을 높이기 위해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 양산 시스템·장비 기술개발에 적극적 매진했다. 그 결과 정부기관으로부터 기술성을 인정받아 공장설립 지원을 받는 데 성공했다. 해당 공장은 올해 초 완공됐다.

 

또, 자사 기술을 양산기술과 접목해 55~105인치까지 대형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 양산이 가능한 3개 라인을 구축했다. 20~55인치 생산 라인 2개와 소형 라인을 포함해 총 7개 자동화 라인이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설립됐다.

 

엠알케이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솔루션 업체로 발전할 전략을 가진 중소기업이다. 자사 디스플레이 옵티컬본딩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양·우주·항공·군사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목표다.

 

한편 엠알케이는 디스플레이와 화학소재·디스플레이 제조 장비를 아울러 도약 중인 강소 기업이다. 실제로 세종시에 있는 독일계 자동차 전장품 전문회사 C사에 터치센서 합지 장비를 납품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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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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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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