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의 대표적인 2인승 로드스터인 Z4가 풀체인지(완전변경)돼 국내에 상륙한다. ‘운전의 즐거움’에 초점이 맞춰진 뉴 Z4는 접히는 지붕과 강력한 주행성능이 특징이다. 2.0ℓ 모델을 기준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불과 6.6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BMW코리아는 3세대 뉴 Z4의 국내 출시 라인업을 공개하고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뉴 Z4는 3세대로 진화하면서 클래식한 패브릭 소프트탑과 감성적인 디자인, 운전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을 갖췄다.
국내에는 뉴 Z4 sDrive20i 스포츠 라인과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패키지가 먼저 들어온다. M 퍼포먼스 모델인 뉴 Z4 M40i는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스포티한 외관을 가진 뉴 Z4는 새로운 메쉬 디자인의 키드니 그릴과 헤드라이트이 적용됐다. 특히 헤드라이트는 BMW 최초로 유일하게 수직형 헤드라이트가 적용됐고, M40i 모델에는 풀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된다.
실내는 Z4 모델 최초로 헤드레스트 일체형 M 스포츠 시트가 장착된다. 또한 전 모델에 버네스카 내장 가죽과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시트 뒤쪽의 수납공간, 센터 암레스트 아래 위치한 컵홀더 등으로 실용성을 높였다.
정통 로드스터의 개념을 재해석한 차체는 더욱 날렵하고 민첩한 비율로 재탄생했다. 전장(4324mm), 전폭(1864mm), 전고(1304mm)는 각각 85mm, 74mm, 13mm씩 늘어났고 휠베이스(2470mm)는 26mm가 줄었다.
특히 전동식 소프트탑은 시속 최대 50km/h 구간까지 10초 이내에 자동으로 개폐된다. 소프트탑 적용으로 경량화뿐만 아니라 트렁크 공간 역시 늘어났다. 뉴 Z4는 소프트탑의 개폐와 상관없이 트렁크 용량이 기존 180리터에서 281리터로 증가했다.
뉴 Z4는 2가지 엔진 사양으로 국내에 출시된다. 뉴 Z4 sDrive20i는 2.0리터 4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97마력, 최대토크 32.6kg·m의 힘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6.6초다.
하반기 출시되는 뉴 Z4 M40i는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87마력, 최대토크 50.9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단 4.5초가 걸린다.
뉴 Z4의 엔진은 최신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와 결합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모든 엔진 라인업은 배기 가스 저감을 위해 가솔린 미립자 필터를 장착했으며 유로6(EURO 6d-TEMP) 규제 표준을 준수한다.
뉴 Z4에는 '스톱&고(Stop&Go)'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적용된다. 또한 Z4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정밀한 주차를 돕는다.
이 밖에 막다른 골목을 후진으로 빠져 나가야하는 상황에서 최대 50미터까지 차량이 자동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탈출하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도 함께 적용됐다.
한편 BMW 뉴 Z4의 가격은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라인 6520만원,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패키지가 6710만원(개별소비세 인하 적용)이다. 7월 이후 출시 예정인 뉴 Z4 M40i는 9070만원에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