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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3년 만에 선보인 ‘초프리미엄’ 에어컨...1000만원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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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00

시그니처 에어컨 통해 LG전자 브랜드 이미지 높여..냉방·난방 등 5가지 기능 담아
심플한 디자인+최고 성능 집어넣어..세탁기·냉장고 포함 시그니처 라인업 완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은빛 직사각형 스탠드. LG시그니처 에어컨을 처음 본 순간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의 스피커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스탠드형 에어컨뿐만 아니라 벽걸이형 에어컨도 겉모습만 봐서는 에어컨의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 

 

에어컨 전원을 켜면 둥근 메탈 덮개가 열리고 팬이 나온다. 멀리서 보면 마치 스피커가 나오면서 음악이 흐를 것 같았다. 작동을 멈출 땐 다시 덮개가 팬을 가리면서 심플한 메탈 직사각형의 겉모습으로 돌아간다. 

 

◇ 시그니처 에어컨, 프리미엄 브랜드 빌딩에 중점..가격 1000만원대 예상

 

LG전자가 26일 3년 만에 선보인 시그니처 에어컨은 한 마디로 ‘미니멀한 에어솔루션‘이다. 고급스러운 메탈 직사각형 안에 냉방, 난방, 가습, 제습, 공기청정 기능이 다 들어있다. 작고 심플하지만, 최고의 성능을 구현한 LG전자의 고민이 엿보였다. 

 

H&A 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은 시그니처 에어컨을 출시하기까지 오랜 연구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와 달리 에어컨이 사계절 제품으로 바뀌고 있다“며 “5가지 기능을 작은 디자인에 다 녹여야 하고, 고객 사용 편의성 등을 연구하느라 시간이 오래걸렸다”고 말했다. 

 

최근 LG전자는 시그니처 라인업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프리미엄에 이어 초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면서 브랜드 인지와 호감도가 동시에 상승하고 있는 것. 특히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그니처가 리딩하면서 LG전자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시그니처 에어컨도 ‘브랜드 빌딩(Brand Building)’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송대현 사장은 “시그니처 라인업은 매출보다 브랜드 빌딩을 최우선으로 한다”며 “시그니처를 통해 LG전자 브랜드 전체 이미지를 고급화 또는 프리미엄으로 끌어올리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초프리미엄 제품인 만큼 이번 시그니처 에어컨은 1000만원을 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대현 사장은 “현재 에어컨 가격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데, 4가지 기능을 한 번에 넣었기 때문에 저렴하진 않을 것”이라며 “1000만원대로 보긴 하는데, 내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위로는 냉방 옆에선 공기청정이..한 달 내내 사용해도 월 3만~4만원

 

에어컨 전면엔 ‘퀵 서클 디스플레이’로 구성됐다.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리면 마법처럼 전원버튼 나타난다. 시그니처 에어컨은 4개의 고성능의 팬으로 구성됐다. 냉방과 난방, 공기청정, 제습기능까지 더했으며, 각각의 4개 팬을 통해 소음을 최대한 줄였다. 

 

특히 ‘시그니처 에어 서클’은 강력한 기류를 형성해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을 더 멀리 보내주고 상하좌우 자유자재로 기류를 조절해 냉난방 효율을 높여준다. 냉방의 경우 기존 대비 약 24% 더 빠르게 설정온도에 도달한다. 

 

LG 시그니처 에어컨은 공기청정 성능도 에어컨 업계 최고 수준이다. 이 제품은 기존 에어컨보다 약 80% 더 빠른 쾌속청정을 구현했다. 이혁 한국영업본부 책임은 “에어컨은 인체감지를 통한 직접풍, 부드러운 간접풍, 서큘레이터가 상향조정을 통한 강력한 바람 3가지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시그니처 에어컨엔 기존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우수한 인공지능을 진화시켰다. 겨울엔 에어컨이 알아서 난방, 가습, 공기청정을 최적의 모드로 작동시킨다. 여름의 경우 실내 공기상태에 따라 냉방, 제습, 공기청정을 자동 조절해 사계절 내내 쾌적하게 관리해준다. 

 

냉방과 공기청정을 동시에 사용하지만, 에너지 효율은 좋은 편이다. H&A 사업본부장인 송대현 사장은 “공기청정과 제습기능까지 더해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데, 난방은 한 달 내내 켰을 때 기준으로 4만원, 냉방은 3만원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음성인식도 더욱 편리해졌다. LG 시그니처 에어컨은 스탠드에어컨에 음성으로 명령해 벽걸이에어컨을 동작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도 가능하다. 주변 환경에 맞는 동작모드를 음성으로 알려주고, 필터교체 주기나 환기시점도 말해주는 ‘스마트 가이드’를 장착했다. 

 

제품 안에 있는 미니 로봇청소기인 ‘시그니처 필터 클린봇’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공기청정 프리필터를 자동으로 청소한다. 큰 먼지를 걸러내는 프리필터를 매번 분리하고 털어내는 번거로움이 없다는게 특징이다.

 

제품 뒷면의 집진필터와 탈취필터에 적용된 ‘오토무빙 필터시스템’도 편리하다. 디스플레이의 버튼만 누르면 필터가 자동으로 측면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탈부착이 쉽다. 벽걸이에어컨에서는 리모컨 버튼을 누르면 전면 판넬이 내려오면서 상단의 집진필터와 탈취필터가 앞쪽으로 나온다.

 

LG 시그니처 에어컨은 가습기능을 사용한 후에 자동으로 물통을 포함한 가습기 내부 전체를 스팀으로 살균하고 건조시켜 위생적이다. 물통에 자외선(UV) LED를 탑재해 주기적으로 내부를 살균하며 일정 기간 가습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물통에 남아 있는 물을 자동으로 버린다.

 

LG 시그니처 냉장고에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오토 스마트 도어’도 가습기 물통에 적용됐다. 사용자는 가습기 물통을 손에 들고 제품 전면 하단에 발을 가져다 대면 물통서랍이 자동으로 열려 편리하게 물통을 장착할 수 있다. 

 

전면의 퀵 서클 디스플레이는 근접센서를 탑재, 에어컨과 고객간의 거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고객이 멀리 있을 때는 온도, 운전모드와 같은 주요 정보를 큼지막한 숫자와 기호로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반대로 가까이 다가가면 보다 작은 글씨로 습도, 공기질 등 추가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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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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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무차입공매도 방지 내부통제기준 마련 의무화

금융위, 무차입공매도 방지 내부통제기준 마련 의무화

2024.11.21 11:53:0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공매도 제도개선 관련 개정 자본시장법 후속 시행령 개정안과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을 오는 12월31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내년 3월31일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무차입공매도 방지조치 등 세부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상장주권을 공매도하려는 법인은 무차입공매도를 방지하기 위한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내부통제기준에는 임직원의 역할과 책임, 종목별 잔고의 관리, 공매도 세부내역 등 5년 기록·보관에 관한 사항이 포함돼야 합니다. 공매도 전산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기관투자자는 전산시스템 운영 관련 사항이 추가됩니다. 공매도 재개 이후 공매도잔고(순보유잔고)가 0.01% 또는 10억원 이상으로 보고대상이 되는 법인과 시장조성자·유동성공급자 등 기관투자자는 종목별로 잔고를 관리해 무차입공매도를 차단할 수 있는 공매도 전산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9월말 현재 해당 기관투자자는 외국계 투자은행(IB) 19곳, 증권사 31곳, 운용사 45곳, 기타금융사 2곳 등 97개사입니다. 이들은 거래소에 내년 3월 구축 예정인 중앙점검시스템(NSDS)이 무차입공매도 여부를 전수점검할 수 있도록 매영업일 종목별 잔고정보 등을 2영업일 이내에 거래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차입한 상장주권을 계좌에 사전입고하고 그 이후 공매도 주문을 내 무차입공매도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공매도 전산시스템 구축·이용 의무가 면제됩니다. 법인의 공매도 주문을 위탁받는 증권사는 그 법인이 내부통제기준과 전산시스템을 갖추었는지 연 1회 확인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금융감독원에 보고해야 합니다. 증권사 자체 무차입공매도 방지조치는 공매도와 독립된 부서가 확인 후 금감원에 보고합니다. 무차입공매도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무차입공매도 방지조치를 위반한 법인과 증권사에는 1억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되고 증권사 등 금융투자업자에는 기관 및 임직원에 대한 제재가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개정안은 공매도 목적 대차거래 상환기간은 90일 이내에서 대여자와 차입자가 정하되, 연장을 포함한 전체 기간이 12개월 이내여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단, 상환기일에 상장폐지나 거래정지돼 매수가 어려운 경우 또는 주권교환 등을 위해 계좌간 대체가 제한되는 경우는 예외가 인정됩니다. 상환기간 제한을 위반한 경우 과태료 기준금액은 법인 1억원, 개인 5000만원입니다. 이밖에도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이 처음 공시된 이후 발행 전 전환가액·행사가액이 공시된 날까지 기간중 공매도를 한 투자자는 CB·BW 취득이 금지됩니다. 해당 기간 공매도한 수량보다 더 많은 물량을 매수하는 등의 경우에는 예외를 적용합니다. 금융당국은 2025년 상반기 중 ATS(다자간매매체결회사)가 출범할 예정임에 따라 ATS에서 이뤄지는 공매도 주문에 대해서도 거래소에서 공매도와 동일한 방식의 공매도 표시의무가 적용되도록 규정을 정비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유관기관과 개선된 제도가 내년 3월말 원활히 시행돼 공매도가 재개될 수 있도록 공매도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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