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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기대 밑돌 것”...삼성전자, 1분기 실적 ‘어닝쇼크’ 이례적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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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6:03:17

26일 예상실적 설명자료 공시..투자자 이해 돕기 위해 마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약화 주요 원인..시장서 6.2조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연말부터 예상돼 왔던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 악화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26일 “1분기 전사 실적이 시장 기대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1분기 예상실적 설명자료를 공시했다. 삼성전자가 오는 4월 5일 잠정실적 발표를 앞두고 공시를 통해 실적 부진을 설명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 시장과 경영여건에 대한 설명을 통해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자료를 공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예상실적을 8조 6000억원으로 전망했지만, 지난 1월 지난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7조 7000억원으로 조정했다. 이 날 삼성전자의 예상실적 설명자료가 공시된 이후 시장에선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을 6조 2000억원으로 또 한 차례 내렸다. 


삼성전자는 실적 부진의 원인을 ‘디스플레이·메모리 사업의 환경 약세’로 꼽았다. 작년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메모리 반도체 사업도 1분기 실적 악화가 시장의 우려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사업도 비수기에 따른 전반적 수요 약세 속 주요 제품들의 가격 하락폭이 당초 전망 대비 일부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어닝쇼크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메모리 업황 내 공급증가 속도가 끝없는 재고 부담으로 이어지는 상황인 데다 디스플레이 역시 갤럭시S10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주문 감소가 실적 부진을 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선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엔 애플의 신제품 효과가 기대되지만, 반대로 갤럭시 플래그쉽 모델에서 수익성 감소가 발생 가능하다”며 “이 경우 IM(모바일)사업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제품 차별화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리소스 운영을 통한 원가경쟁력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장기적으로는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R&D 투자 등 핵심역량 강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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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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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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