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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AI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고도화 서둘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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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1:04:22

[최건호의 서민금융 바로알기] 머신러닝·자연어처리·자연어생성 등..비용절감·위험관리·효율성 장점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금융회사는 AI 도입을 통해 많은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간을 완전히 대체하긴 어려워도 AI시스템을 활용해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시공간에서 자유로워져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현재 AI의 핵심기술은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 NLP), 자연어 생성(Natural Language Generation : NLG)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새로운 데이터 환경에 노출되면 스스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패턴을 찾아내 학습하면서 이전에 발견하지 못한 시사점을 이끌어 내는 기술이다.

 

또 다른 주요 기술인 자연어 처리(NLP)는 사람의 말 또는 글을 이해하고 주요 키워드를 알아내는 기술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어 생성(NLG)은 규칙에 맞게 또는 자기학습에 의해 문장을 산출해 글을 쓰거나 말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금융권에서 AI를 도입하고 있는 이유는 ▲비용절감 ▲위험관리 ▲효율성 증가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서 AI로 업무가 대체되면 작업을 위한 응답 시간이 줄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머신러닝을 통해 대출 인수와 금융사기 위험 개선 등 운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황에 맞는 음성메시지·이메일 생성으로 직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이 가능하다.

 

금융권에서는 이런 장점을 가진 AI를 분석해 챗봇, 로봇 공정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AI 기반 분석은 방대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범주화, 패턴화 해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머신러닝은 리스크 모델링, 사기탐지 또는 신용조사 등의 프로세스 개선에 효과적이다. 미국의 신용카드사인 American Express 역시 머신러닝을 활용해 실시간 부정거래검사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자연어 처리와 생성을 활용한 챗봇(Chat bot)은 인간과 비슷하게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다. 주로 민원처리와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스웨덴 Nordea은행의 경우 ‘Nova’와 ‘Nora’라는 가상직원(Virtual employee)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금카드 분실신고를 해 새로 발급받고 싶은 두 사람을 가정하자. 한 명은 온라인 채팅으로 하길 원하고, 다른 한 명은 직원과 상담하길 원하는 경우에 전자에 가상직원을 연계하는 방식을 통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가상직원이 국내에도 도입된 챗봇이다.

 

로봇 공정 자동화는 일상적 업무를 자동으로 정확하게 반복하기 위해 여러 기술을 사용한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JP모건은 대출계약서를 확인할 수 있는 Contract Intelligence(COIN)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머신러닝과 자연어 처리를 접목한 이 플랫폼은 계약서를 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RPA 서비스다.

 

국내 금융권은 아직까지 챗봇 등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등에 한정적으로 AI를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AI를 적극 활용해 경영의 고도화, 효율성 극대화를 비롯해 대고객 서비스 제고 등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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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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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2024.11.25 09:37: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005930]의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해 "납품 승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하고 있다"고 말하며 납품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CEO는 23일(현지시간) 홍콩 과학기술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삼성전자로부터 5세대 HBM인 HBM3E 8단과 12단 모두 납품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앞서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8단·12단 모두 양산 판매 중"이라며 "주요 고객사 품질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젠슨 황 CEO가 직접 납품 작업 속도에 대해 언급하며 삼성전자의 HBM이 본격적으로 납품이 시작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면 삼성전자 역시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며 실적 반등을 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엔비디아 역시 SK하이닉스[000660]에 집중되어 있는 수급 상황에 선택권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블룸버그는 젠슨 황 CEO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모리 공급업체로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은 언급했지만 삼성전자는 거론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 납품을 시작해도 기존 경쟁사(SK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비 납품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가 이미 물량 공급을 선점했기에 삼성전자의 납품 몫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엔비디아 납품 관계는 향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지난 4일 열린 'SK AI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엔비디아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나올 때마다 SK하이닉스에 더 많은 HBM을 요구하고 합의된 일정도 항상 앞당겨 달라고 요청한다"며 "지난번 젠슨 황과 만났을 때 HBM4 공급을 6개월 당겨달라고 했다"고 젠슨 황 CEO와 만난 일화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노력했지만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납품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기술 개발을 위해 HBM 개발팀을 신설하는 등 HBM 주도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용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용으로 추가 판매해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갈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내 해당 제품의 양산화를 위해 고객사와 일정을 협의 중"이라 밝히며 HBM3E의 개선 제품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맞춤형 HBM 사업을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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