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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네이버, AI와 IoT로 장애인 생활편의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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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1:04:01

서울시청에서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 열어..행복한 나라 프로젝트 일환
음성 명령으로 택시호출·119신고·독서·지하철 편의시설 정보 등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손 잡고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든다. 장애인 생활편의를 높이는 스마트 스피커 보급과 함께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네이버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시설공단을 통해 장애인 가정에 지급하는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장애인을 지원하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지체장애인 300명에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AI 추천 음악 서비스 ‘바이브(VIBE)’ 12개월 무료 이용권도 지원한다. 

 

이날 지급된 스마트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등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 명령으로 콜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다. 

 

콜택시로 최근 이용한 경로와 사전에 설정한 경로를 바로 불러올 수 있다. 택시가 연결되면 도착까지 대기시간과 날씨정보를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는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 역사에 있는 교통약자 편의시설을 스마트 스피커 음성으로 알려준다. 엘리베이터·장애인 화장실·전동휠체어 충전기 위치를 찾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100여 명에 걸친 인터뷰와 설문을 진행했다. 류창수 LG유플러스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AI와 IoT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먼저 적용해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스마트 스피커로 도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과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선보였다. 올해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안내 앱 ‘설리번+’ 등을 출시해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소리세상은 음성도서 3000여 권·8개 일간 신문·11개 잡지 등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하는 콘텐츠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어 다른 앱보다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설리번+를 활용하면 카메라에 보이는 문자와 인물의 얼굴 뿐만 아니라 주변 이미지와 색상도 묘사할 수 있다. 카페 메뉴명이나 마트에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이밖에도 응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다음 달 선보일 계획이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장애인 전용 서비스가 시연되기도 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보급해 이용 활성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서울역 4층 KTX대회의실에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따뜻한 AI 기술’을 주제로 전국 시각장애인 정보화 강사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류창수 상무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편의와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병찬 서울시설공단 복지경제본부 본부장은 “4차산업시대 민간기술과 공공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를 개선하고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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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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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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