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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네이버, AI와 IoT로 장애인 생활편의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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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1:04:01

서울시청에서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 열어..행복한 나라 프로젝트 일환
음성 명령으로 택시호출·119신고·독서·지하철 편의시설 정보 등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손 잡고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든다. 장애인 생활편의를 높이는 스마트 스피커 보급과 함께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네이버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시설공단을 통해 장애인 가정에 지급하는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장애인을 지원하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지체장애인 300명에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AI 추천 음악 서비스 ‘바이브(VIBE)’ 12개월 무료 이용권도 지원한다. 

 

이날 지급된 스마트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등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 명령으로 콜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다. 

 

콜택시로 최근 이용한 경로와 사전에 설정한 경로를 바로 불러올 수 있다. 택시가 연결되면 도착까지 대기시간과 날씨정보를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는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 역사에 있는 교통약자 편의시설을 스마트 스피커 음성으로 알려준다. 엘리베이터·장애인 화장실·전동휠체어 충전기 위치를 찾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100여 명에 걸친 인터뷰와 설문을 진행했다. 류창수 LG유플러스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AI와 IoT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먼저 적용해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스마트 스피커로 도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과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선보였다. 올해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안내 앱 ‘설리번+’ 등을 출시해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소리세상은 음성도서 3000여 권·8개 일간 신문·11개 잡지 등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하는 콘텐츠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어 다른 앱보다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설리번+를 활용하면 카메라에 보이는 문자와 인물의 얼굴 뿐만 아니라 주변 이미지와 색상도 묘사할 수 있다. 카페 메뉴명이나 마트에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이밖에도 응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다음 달 선보일 계획이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장애인 전용 서비스가 시연되기도 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보급해 이용 활성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서울역 4층 KTX대회의실에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따뜻한 AI 기술’을 주제로 전국 시각장애인 정보화 강사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류창수 상무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편의와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병찬 서울시설공단 복지경제본부 본부장은 “4차산업시대 민간기술과 공공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를 개선하고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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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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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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