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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나도 공범(?)”...회색 아반떼를 소유한 (記)者의 푸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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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4, 2019, 06:04:00

현대·기아차 점유율 80% 이상..흰색 등 무채색 비율도 81%
판매량 적은 차종·색상 단종 수순..소비자 권익 저하로 이어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회색 기아차, 흰색 현대차, 회색 현대차, 검은색 현대차...가끔 보이는 포르쉐도 흰색이네요” 미국의 자동차 전문 유튜버인 ‘Doug DeMuro(덕 데무로)'가 서울의 도로 풍경을 보며 늘어놓은 말이다.

 

27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이 유튜버는 ‘Car Culture In Korea’라는 제목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영상 속 무채색의 현대·기아차가 장악한 도로는 우리의 자동차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회수 64만회를 기록한 이 영상 속의 한국 도로는 시쳇말로 ‘노잼’이었다.

 

이 유튜버는 “한국에 현대·기아차가 너무 많아 내수 점유율을 본사에 물어보니 85%(2014년 기준)에 달한다고 한다”며 “차는 현대차 아니면 기아차이고 색상은 전부 회색, 흰색, 검은색, 그리고 택시는 오렌지색”이라고 꼬집었다.

 

 

급기야 영상 말미에는 현대차 1세대 에쿠스를 보고 “세상에 저건 렉서스의 오래된 LS400인가요? 이 차는 한국에서 베껴낸 ‘knockoff(짝퉁)입니다”라고 비하하며 끝을 맺는다. 한국의 자동차 문화를 시종일관 무시하다가 제대로 ‘knockdown(녹다운·때려눕힘)’시킨 셈이다.

 

이 영상을 본 구독자들이 단 2600여 개의 댓글은 더 흥미롭다. 한 구독자는 “한국의 경찰차 : 현대 은색 SUV를 쫓고 있다. 헬기 : 음... 어떤 차요, 57대의 똑같은 차가 있는데요”라며 국내 자동차 문화를 조소했다.

 

총 15만 6266대가 팔린 지난 3월 국내 승용차 시장을 살펴보면, 국산차는 13만 8288대, 수입차는 1만 8078대가 판매됐다. 이 가운데 현대·기아차(11만 4344대)의 점유율은 무려 73.1%에 달한다. 수입차를 빼고 국산차 시장만 놓고 보면 82.6%로 더 치솟는다.

 

차종별로 보면 특정 차종의 판매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랜저는 무려 1만 531대가 판매돼 수위를 차지했고, 싼타페(8231대), 팰리세이드(6377대), 쏘나타(6036대), 카니발(5718대)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기아차의 무난한 중형 세단과 중형 SUV 등이 높은 판매량을 보인 반면, ‘개성적인 차’로 평가받는 모델들은 바닥을 기었다. 벨로스터(201대), i30(205대), i40(16대), 스팅어(438대), 쏘울(1166대) 등 대부분 500대도 넘지 못했다. 그나마 신차효과를 입은 쏘울이 1000대를 넘겼다.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다른 브랜드들의 ‘개성적인 모델’들은 더욱 입지가 희미하다. 쌍용차의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가 4089대 판매되며 선전했을 뿐, 르노삼성의 소형 해치백인 클리오는 140대, 쉐보레의 스포츠카 카마로는 13대가 전부다.

 

수입차 시장 역시 사정은 다르지 않다. 지난달 메르세데스-벤츠는 총 4442대를 판매해 24.57%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판매 1위를 기록했다. 반면 2위 BMW(2999대·16.59%)를 제외한 나머지 21개 브랜드는 모두 점유율 10%대를 넘지 못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은 어떨까. 글로벌 자동차 페인트 기업인 엑솔타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시장에 판매된 자동차 가운데 흰색이 32%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흰색 이외에도 회색(21%), 검정색(16%), 은색(11%) 순으로 무채색(81%) 계열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파란색(9%), 빨간색(6%), 갈색·베이지색(3%), 노랑·금색(1%) 등 유채색(19%) 계열은 비중이 크게 낮았다.

 

이 같은 통계는 다른 나라들과 다소 차이가 있다. 이웃나라 일본도 흰색(35%)이 1위였지만, 유채색 계열이 차지하는 비율은 22%를 기록했다. 미국의 유채색 비율 역시 일본과 같은 22%였다.

 

무채색 차량의 인기가 높다 보니 제조사들도 화려한 색상을 냈다가 조용히 없애는 형국이다. 대표적으로 2015년 출시된 아반떼 스포츠에선 블레이징 옐로우, 피닉스 오렌지 등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지난해 부분변경되면서 빠졌다.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유채색은 인텐스 블루와 파이어리 레드 뿐이다.

 

최근 출시된 신형 쏘나타의 옐로우 색상도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실정이다. 이종근 쏘나타 색상 담당 연구원은 “쏘나타의 파격적인 컬러가 무채색 일색의 도로 풍경을 바꿨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그의 바람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색상과 마찬가지로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차종도 많다. 실용적이라고 평가받던 카렌스와 올란도 등 MPV 차종들은 SUV 기세에 떠밀려 판매가 중단됐고, 유일한 국산 웨건인 i40도 조만간 단종이 유력하다.

 

특히 지붕이 열리는 2인승 로드스터 차종은 ‘그림의 떡’이다. 1996년 등장한 기아차 엘란, 한국지엠이 GM대우 시절 출시했던 G2X 등이 실패로 돌아간 만큼, 더 이상 국산 로드스터가 나오기 힘들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이 같은 편중 현상이 ‘남을 의식하는 문화’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국내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선택할 때 자신보다 남을 더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튀지 않으려고 판매량이 높은 차량과 색상을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다양한 브랜드와 차종들이 경쟁하는 구도가 만들어져야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돌아올 것”이라며 “독과점 구조가 팽배한 시장 환경에선 소비자 입맛에 맞는 경쟁력 높은 차종이 나오기 힘들다”라고 지적했다.

 

이 글을 쓴 기자도 3년 전 첫 차를 구입할 당시, 아무런 고민없이 ‘회색 아반떼’를 신차로 구입했다. 아반떼가 2000만원 이하의 엔트리카 가운데 최고의 가성비를 갖고 있었고, 회색이 출고가 빨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 차종을 비교하지 않고 막연히 아반떼를 고른 것, 시승도 안 해보고 덥석 계약한 것, 출고 지연을 핑계로 원하는 색상을 포기한 것은 아직도 후회가 크다. 다양성과 개성이 결여된 우리 스스로가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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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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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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