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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베뉴 습격’에 위기의 경차...크로스오버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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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06:05:00

소형 SUV 인기에 엔트리카 시장 지각변동..경차·준중형차 입지 ↓
지상고 높이고 실용성 더한 크로스오버 모색해야..XM3 선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사회초년생이 되면 자연스럽게 첫차 구입을 생각하게 됩니다. 저렴한 소형차들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젊은이들의 첫차로 ‘딱’입니다.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데다 작은 차체 덕에 운전도 쉽습니다. 중형차 부럽지 않은 편의사양에 젊은 감각의 개성적인 디자인도 매력적이죠.

 

국내 ‘엔트리카’ 시장은 5년 전까지만 해도 경차와 준중형차가 이끌었습니다. 모닝급의 경차는 차체가 작지만 세제 혜택이 많아 경제적이었고, 아반떼급의 준중형차는 최고의 가성비로 무장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티볼리를 앞세운 소형SUV 군단이 엔트리카 시장을 장악한 모습입니다. 현대차 코나가 갓 출시된 2016년엔 11만대 수준이었지만 2017년 14만 8000여 대, 2018년 17만여 대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소형 SUV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선택할 수 있는 차종도 크게 늘었습니다. 트랙스와 QM3가 시장을 열어젖히더니 티볼리, 코나, 스토닉, 니로까지 가세하며 판이 커진 모양새입니다. 올해 여름엔 현대차 베뉴가, 하반기엔 기아차 SP2(가칭)까지 출사표를 던지기로 했습니다.

 

반면 경차와 준중형차 시장은 눈에 띄게 쪼그라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판매 부진으로 쉐보레 크루즈가 퇴장하면서 준중형 시장은 아반떼와 K3의 집안싸움이 됐습니다. 모닝과 스파크로 대표되는 경차 시장 역시 지난해 12만 6000여 대에 그치면서 10년 만에 최저치를 찍었죠.

 

소형 SUV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자인이 개성적이면서도 SUV치고 저렴합니다. 나름 SUV인지라 세단보다 넓은 시야로 운전도 수월합니다. 2열 시트를 눕히면 광활한 적재공간을 얻을 수 있는 것도 SUV만의 장점이라 하겠네요. 실용성을 강조하는 SUV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핵심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반면 소형 SUV와 타깃 고객을 공유하는 준중형 세단와 경차는 갈수록 ‘메리트’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흔하디 흔한 준중형 세단은 여전히 가성비가 좋지만 선택지가 단 둘뿐입니다. 경차는 독보적인 장점이던 취등록세 면제 혜택이 올해부터 사라졌습니다.

 

공채 매입비 면제, 공영주차장 50% 할인, 유류세 환급 등의 경차 혜택은 여전하나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은 축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행 4%인 취등록세도 2022년 이후 7%로 오를 수도 있다고 하니 경차를 살 명분을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셈이네요.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가 내놓을 베뉴는 기존 경차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출시된 인도를 기준으로 베뉴의 판매 가격은 한화로 환산하면 약 1100만~1800만원 선입니다. 국내에서 각종 편의옵션을 추가한다고 해도 2200만원은 넘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 차이는 경차와 크지 않지만, 상품성은 베뉴가 압도적인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트랙스, 티볼리 등 기존 소형 SUV보다 한 체급 낮은 차지만 전폭(1770mm)은 트랙스(1775mm)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에 전고(1605mm)는 국내 박스카의 대명사인 쏘울 부스터와 동일합니다.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2500mm)는 ‘에쿠스급’ 레그룸으로 호평받았던 경차 레이(2520mm)와 비슷합니다. 기존 엔트리카 시장에서 활약하던 차종들의 장점들을 쏙쏙 빼 온 차라고 봐야겠습니다.

 

심장도 1.6ℓ 가솔린 엔진을 품는다고 하니, 무기력한 1.0ℓ 경차들보다 훨씬 잘 나갈겁니다. 현대차답게 각종 편의옵션도 빵빵하게 탑재될 것을 생각하면 흥행은 따놓은 당상이라고 봐도 무리가 아니겠죠.

 

올해 베뉴에 이어 SP2까지 연달아 출시되면 선택할 수 있는 국산 소형 SUV는 무려 8종에 달하게 됩니다. 각각 차종마다 차체 크기와 파워트레인, 디자인, 편의옵션 등이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맛에 딱 맞는 차를 고를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차종이 늘어나는 만큼 소형 SUV 시장은 더욱 커지겠지만, 반대로 경차와 준중형차 시장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전체 자동차 시장은 수요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소형 SUV에 점점 더 고객을 내주게 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다양한 소형 SUV들이 출시되면서 첫차로 고를 선택지가 많아지는 건 두 팔 벌려 환영할 일입니다. 경차도 하루빨리 트렌드를 반영해 돌파구를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수년 전에 유럽에서 출시된 크로스오버 모델 ‘피칸토(모닝 수출명) X-라인’이 해답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크로스오버 모델은 기존 준중형 세단과 경차의 확실한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상고를 SUV처럼 높이고 실용성을 개선한다면 베뉴 같은 소형 SUV에 맞설 힘이 생길테니까요.

 

이런 점에서 봤을 때 르노삼성이 내년 출시하는 XM3가 무척 기대됩니다. 현대·기아차도 볼보코리아가 왜건 대신 크로스오버 모델인 크로스컨트리를 파는 것을 눈여겨 봐야 할 때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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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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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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