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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처럼 VR방 가는 날에는 로봇도 탈 수 있을 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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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1, 2019, 21:04:47

2016년 창립한 예쉬컴퍼니..국내 1위 오프라인 VR회사로 성장
멀미·회전율 고려해 콘텐츠 제작..대기업 진출로 시너지 모색
“VR이 뜨면 오프라인도 살아날 것..그때 기다리며 의기투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집에 PC가 있어도 PC방을 가는 것처럼 누구나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집에 하나쯤 가진 날이 오면 VR방도 활성화될 겁니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은 2045년을 배경으로 가상현실(VR) 속에서 살아가는 인류의 모습을 그렸다.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VR 게임 ‘오아시스’가 삶을 대신한다.

 

영화 속 세상은 먼 미래라 하더라도 HMD를 쓰고 VR을 즐기는 모습은 이제 어색하지 않다. VR은 가상이 아니라 현실이 됐다. 시장조사기관 스테티스타는 세계 VR 시장이 내년 45조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이동통신사·유통사 등 대기업들도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 19일 만난 서시오 예쉬컴퍼니 상무도 VR에서 가능성을 찾았다. 그는 햇수로 4년째 VR 사업에 몸을 담고 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해 “(VR과) 관련이 없다고도 할 수 없고 있다고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그를 VR로 끌어들인 힘은 몰입감과 신기함이었다. 

 

“시장성도 물론 고려했지만, 무엇보다 신기했습니다. 당시 썼던 HMD기기는 화질이 지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런데도 몰입감이 있다는 게 딱 느껴졌어요.”

 

◇ 시범운영한 매장이 대박나며 오프라인 사업 시작..호점 200개에 대부분 자체제작

 

2016년 1월 창립한 예쉬컴퍼니는 국내 1위 오프라인 VR 기업이다. 흔히 VR방이라고 불리는 ‘VR ZONE’을 운영한다. 기기를 들여놓은 매장을 열거나 가맹점을 모집한다. 숍앤숍 형태로 기기를 판매하기도 한다.

 

처음부터 오프라인 사업을 추진하려던 건 아니었다. 아이템을 찾기 위해 시험삼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한 시범운영이 대박이 나면서 자신이 생겼다. 서시오 상무는 “5000원씩 받고 사람들 태우는 데 1시간씩 줄을 서서 탔다. 고객 니즈가 명확해서 딱 이거구나 확신했다”고 했다.

 

2인용 모션 시뮬레이터와 HMD를 가지고 기기를 판매하던 사업이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방식으로 확장됐다. 지금은 소규모 샵앤샵 매장까지 모두 합치면 호점이 200개가 넘는다. 미국 괌과 베트남 다낭에도 진출했다. 이달에는 미얀마에도 예쉬컴퍼니 기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기기와 콘텐츠 대부분은 자체적으로 해결한다. 특히 게임은 창립 후 2년간 30개를 제작했을 정도로 많이 만들었다. 

 

가장 잘나가는 게임은 ‘마운틴 코스터’다. 산속을 통과하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게임이다. 현실과 흡사하면서도 현실의 물리법칙을 초월하는 스릴을 제공한다. ‘손을 꼭 잡으세요’나 ‘지금 떨어집니다’ 처럼 고객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직원들이 옆에서 멘트를 하기에도 좋다.

 

현실적이지만 가상인 VR의 특징과 부가적인 직원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VR방의 특징이 적절히 조합된 셈이다. 그는 “마운틴 코스터는 개발 팀장이 처음으로 만들었던 게임인데 아직도 플레이 수 1위다. 첫 우리 게임이라서 애착이 많이 간다.”고 했다.

 

◇ VR특성 살려서 콘텐츠 만들어..5G 개막도 새로운 가능성

 

VR은 PC나 모바일 게임보다 진입장벽이 높다. 고가 HMD 장비와 높은 PC사양이 필요하다. 멀미 때문에 밤새도록 즐기기는 힘들다. 이런 특성상 VR방은 PC방과 접근법이 다르다.

 

“(고객)회전율도 생각해야 하다 보니 플레이 시간은 15분 정도로 짧게 만듭니다. 대신 스릴을 주고 놀라게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둡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걸 보는 것도 중요해요. 그래서 친구를 데려와서 ‘너도 한번 놀래봐라’라고 할 수 있거든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재방문율이다. 집에서 혼자 VR을 하는 것과는 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서시오 상무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강조했다. 

 

“고객들이 재밌게 타고 좋은 경험을 갖고 갈 수 있게 하는 고객들과의 접점, 서비스가 잘 돼야 합니다. 콘텐츠도 단체로 방문하는 특성상 PC게임에 많은 성장형보다는 경쟁할 수 있는 장르를 만들죠.”

 

VR의 가능성은 다양한 업종과 분야에 걸쳐있다. 게임기가 새로 등장한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엔터테인먼트부터 교육과 광고·마케팅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대기업들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다.

 

경쟁 기업이 늘어나면 더 힘들어지지 않느냐고 묻자 서시오 상무는 우선 시장이 커지기 위해서 보급과 대중화가 먼저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에서 진출해 시장을 움직여 준다면 오프라인 시장과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집에 PC가 있어도 사람들은 PC방에 가잖아요. 같이하는 재미와 다른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VR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VR이 대중화되면 전체 시장이 활성화될 겁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시뮬레이터처럼 집에 갖고 있기 어려운 기기도 즐길 수 있고요.”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이동통신사들은 초연결·초고속·초저지연 특성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VR을 주목한다. 이런 높은 관심이 VR 대중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서시오 상무의 생각이다.

 

“집에서 하다가 관심이 생겨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할 수도 있고요. 지금은 선이 연결돼있어야 해서 제한되는 경우가 있는데 5G로 무선이 가능해지면 동선이 크게 확장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콘텐츠가 좀 더 확장될 수 있습니다.”

 

◇ “시장 상황 좋지 않지만 미래는 밝을 것”

 

현재 VR 시장은 좋지 않다.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이라 정부 지원이 끊기면 문을 닫아야 하는 곳도 많다. 하지만 업계는 조만간 B2C 부문에서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R이 뜨면 오프라인 시장도 당연히 살아날 겁니다. 그때를 기다리자고 의기투합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확장한다기 보다는 향후 활성화에 대비한 준비를 하고 싶어요. 엄청난 신장을 목표로 하기보다 준비를 하는 시기죠.”

 

예쉬컴퍼니는 오프라인 VR 시장을 선점해 트랜드를 만들어가는 위치에 있다.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나 VR 건슈팅 게임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서시오 상무에게 개척자로서 하고 싶은 말을 물었다.

 

“VR은 가능성이 가장 많은 분야라고 생각해요. 몰입감이 높은 매체로 생각을 표현하는 거니까요. 오프라인 매장은 이 VR을 사람과 가장 가까이서 만나게 해주는 곳이에요. 만약 이쪽으로 발을 담그고 싶은 분이 있다면 힘들겠지만 미래는 밝을거라고 얘기해주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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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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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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