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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 출고에 6개월...현대차 노사는 ‘남탓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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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19, 17:05:07

사측 “노조가 증산 반대”..노조 “판매량 잘못 예측한 회사 탓”
빨리 인도 받으려면 옵션 포기하거나 가솔린·전시차 선택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팰리세이드의 생산 적체를 놓고 현대차 노사가 ‘남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사측은 노조가 팰리세이드 증산에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노조는 애초에 판매량을 잘못 예측한 회사의 책임이라며 맞받아쳤다.

 

현대차 노조는 13일 오후 홍재관 대외협력실장 명의로 공지문을 내고 “노조의 반대로 팰리세이드를 증산하지 못하고 있다는 일방적인 왜곡보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사측이 언론플레이를 통해 팰리세이드 출고 지연에 대한 책임을 노조에 전가했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올해 초 출시된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국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팰리세이드의 누적 계약대수는 약 6만 5000여대에 이른다. 출시 이후 매달 6000여 대씩 출고되고 있지만, 수요를 따라가기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금 계약하면 디젤 모델 기준으로 최소 6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노사는 지난 4월 팰리세이드의 생산을 월 40% 가량 늘리는 데 합의했지만 공급난이 해소되기는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증산된 물량에는 이달 중순부터 수출되기 시작하는 미국 물량도 포함된다. 따라서 팰리세이드가 미국에서도 인기를 얻을 경우, 순수 내수물량은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현재 생산물량은 월 8600대로 늘어났지만, 절반인 4000대 가량은 미국으로 빠지기 때문이다.

 

공급난에 대한 뚜렷한 해법이 없는 상황에서 노사는 서로 ‘남탓’으로 돌리는 분위기다. 현대차는 노사 간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추가 증산 동의를 노조에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판매량을 잘못 예측한 책임이라며 맞불을 지폈다. 홍 실장은 “작년 11월부터 생산되고 있는 팰리세이드의 최초 판매 목표는 연간 2만 5000대”라며 “노조는 사측의 이 같은 목표에 맞춰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미 증산에 합의한 데다 생산설비를 다른 공장에 추가 구축하는 데 최소 8~12개월은 소요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또 수출이 예정돼있는 미국 물량도 있기 때문에 현지 주문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증산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 실장은 “최초 생산계획을 세웠던 책임자에 대해 사측이 문책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안다”며 “팰리세이드의 생산 적체 문제는 판매계획을 잘못 세운 회사의 책임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 영업점 관계자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팰리세이드는 현재 계약된 미출고 물량이 약 3만 5000여 대나 되고, 오는 20일부터는 미국 수출물량도 잡혀있다”며 “인기가 적은 하위트림 또는 가솔린 모델을 선택하거나, 계약 후 한 달 이상 기다렸다가 전시차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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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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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07.31 10:40: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지상 방산의 수출 확대와 자회사인 한화오션의 고수익 선박 매출비중이 늘면서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2735억원, 영업이익 8644억원을 올렸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69%, 1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사업별로 보면 지상방산 부문은 매출 1조7732억원, 영업이익 55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33%, 영업이익은 113% 증가했습니다. 특히 다연장로켓 천무의 신속한 공급으로 해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가 늘어난 1조834억원을 차지했습니다. 항공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6489억원으로 20%가 늘었으나 적자전환 됐습니다. 자회사인 한화오션은 상선사업부의 고수익 액화천연가스(LNG)선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 3조2941억원, 영업이익 37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매출 7682억원, 영업이익 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2분기는 지상방산 부문 실적 호조와 한화오션의 안정적 실적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며 "하반기는 중동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수주를 확대하고 누리호 4차 발사의 성공을 통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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