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KT넥스알,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 연내 출시

URL복사

Tuesday, May 21, 2019, 12:05:00

토종 데이터 토털 플랫폼..대용량 데이터 가공하는 통합 솔루션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에 맞춰 AI·엣지 컴퓨팅·클라우드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5세대 이동통신(5G)과 사물인터넷(IoT)이 비즈니스 환경에 일상화되면서 늘어나는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솔루션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다. 클라우데라나 MapR(맵알) 등 해외 데이터 플랫폼 업체들이 현재 시장 선두에 있다.

 

이번에는 15년이 넘는 내공을 가진 업체가 새로운 AI(인공지능)과 자율주행에 맞춘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도전장을 낸다. 그간 공공기관·국내 대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무엇보다 토종 기업이 빅데이터 토털 솔루션을 내놓는다는 의미가 크다.

 

KT가 지난 2010년 인수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KT넥스알은 신규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Constantine·가칭)을 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이란 공장·금융·포털 사이트·소셜 미디어 등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저장하는 IT 환경이다.

 

현재 다양한 산업군에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빅데이터 플랫폼은 기존 시스템과 분리돼 별도로 구축됐지만, 클라우드 환경이 발전하면서 가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이 기존 시스템과 통합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KT넥스알이 개발하는 콘스탄틴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수집과 저장, 통합·변환·압축 기능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보고(Report) 기능까지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콘스탄틴에는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주요한 기능을 도입됐다.

 

우선 콘스탄틴은 인공지능(AI) 모델을 비즈니스 목적에 맞춰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용자가 빅데이터로 정상 제품과 불량 제품을 구분해주면 콘스탄틴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이용해 불량이 생기는 원인과 비율을 예측해주는 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또한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도 지원한다. 이는 중앙 서버가 아닌 단말과 가장 가까운 분산 기지국과 통신하며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처럼 이동속도가 빠르면서 정교한 통신환경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라이더(Lidar)가 습득한 데이터를 무선네트워크로 컨트롤 타워에 전달하고 동시에 주행 여부를 결정한다. 콘스탄틴을 도입하면 차량이 판단할 수 있는 기준 혹은 의사결정 모델을 주기적으로 차량(에지)에 전달해 판단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콘스탄틴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다. 서버를 구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KT넥스알 관계자는 “5G 시대 도래로 인터넷에서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비정형 데이터’와 함께 차량과 차량, 기기와 기기 사이에서 예측하기 힘든 ‘지능형 데이터’가 폭증하고 있다”며 “콘스탄틴은 이러한 환경에서 다양한 기관과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KT넥스알은 빅데이터 플랫폼 ‘NDAP(Next Data Analytic Platform)’으로 GS인증을 획득득한 기업이다. 국내 기업으로서는 처음이다. NDAP와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분석 솔루션 ‘린 스트림(Lean Stream)’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 프로젝트 100여 개에 도입됐다.

 

대표적인 사례는 제주특별자치도 협력한 스마트 관광 플랫폼이다. KT는 공공 와이파이로 얻은 위치정보와 카드 결제 정보를 결합해 유동인구와 상권 경쟁력을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지를 추천하거나 관광 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장조사업체 IDC(Interactive Data Corporation)가 발행한 ‘데이터 에이지(DATA AGE)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세계적으로 연간 데이터 163ZB(제타바이트)가 발생할 전망이다. 지난 2017년에 발생한 데이터 총량과 비교해 10배가 넘는 양이다.

 

문상룡 KT넥스알 대표이사는 “새롭게 출시되는 콘스탄틴은 솔루션 하나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자산을 형성하고 사용자 편의적인 직관적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라며 “오랜 빅데이터 경험과 안정적인 기술지원으로 여러 기업들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