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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中企 협력사와 동반 해외진출...“배터리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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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19, 10:05:52

배터리·소재 해외공장 설계 중소업체에 맡겨..교육 및 금융 지원도 병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중국, 유럽 등으로 확장 중인 배터리·소재 사업 건설현장에 국내 중소 플랜트 전문 협력사들과 함께 진출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교육 제공, 간담회 개최 등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의 협력사 상생 협력 모델은 국내 중소 협력사 위주로 함께 해외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그간 배터리, 소재 설비 건설은 관련 경험을 보유한 업체 수가 적어 대형 건설사가 설계부터 시공까지 맡아 왔다. 사실상 중소 업체들은 참여 기회를 얻기 힘든 환경이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러한 국내 배터리·소재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보유하거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 협력사를 육성해야 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미국 공장 건설을 위해 MAP한터인종합건축사와 올해 4월 약 90억원 규모의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MAP한터인종합건축사 배터리 공장 설계 경험은 전무하지만 산업 플랜트 설계에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알려져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월 발표한 헝가리 공장 신설을 위한 최종 설계용역 계약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 밖에 SK이노베이션에서 지난 4월 분사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도 현재 중국 창저우에 건설 중인 분리막(LiBS) 공장 설계를 위해 중소 협력사들과 계약을 협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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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SK이노베이션은 설계 협력사 뿐 아니라 시공, 유지, 보수 등에 높은 기술력을 갖춘 중소 협력사를 발굴할 방침이다. 사회·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SK그룹의 경영 기조가 반영된 결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미 협력사 동반 해외진출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이 있다. 지난 2011년 SK에너지가 수행한 O&M 사업인 베트남 빈손 리파이너리 정기보수에도 설비 협력사들과 함께 참여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급성장하는 배터리, 소재산업에서는 특정 기업의 주도보다 모든 밸류체인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성패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협력사들이 세계 최고 수준에 함께 오를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선순환적이고 바람직한 협력사 상생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차원에서 품질·안전보건관리(SHE) 등 협력사 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반성장 펀드 운영, 선급금 지급, 결제기일 단축 등 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해오고 있다.

 

또 매년 주기적으로 협력사와 동반성장 세미나 및 비정기적 간담회를 열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협력사와의 온·오프라인 소통 창구를 확대해 협력사의 애로 사항 해결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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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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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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