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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내보고 보험을 팔러 댕기라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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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8, 2014, 10:07:20

김성수 푸르덴셜생명 강남지점장 “강남지점을 明家로 만드는 게 꿈입니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뭐, 내보고 보험을 팔러 댕기라꼬?'


"라이프플래너(LP)가 되어 보지 않겠냐는 지인의 권유를 듣자마자 제가 한 대답입니다. 흔히 말해 야들야들하지 않은 제 성격을 그대로 보여준 대답이기도 하죠."

 

보험 설계사 교육을 받아보라는 지인의 권유에 아주 단호하게 거절해 요즘 유행어로 '단호박'인줄 알았던 그가 보험업계에 입문한 지도 15년이 흘렀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인 김성수 푸르덴셜생명 강남지점 지점장이다.

 

서글서글한 인상에 구수한 부산사투리를 쓰는 김성수 지점장은 부러울 것 없는 집안에서 자랐다. 공부 잘했던 엄친아형은 현재 법조계에 있고 아버지도 경찰청의 고위공무원으로 부산에서 자리매김했다. 그도 대학졸업 후 번듯한 대기업에 취직해 입사 3년차에 다른 회사의 스카웃 제의를 받을 정도였다.

 

하지만 직장생활이 뭔지 모르게 만족스럽지 않았다. “회사에서 세운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나 자신에 만족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남이 정해준 목표가 아닌 내 스스로 목표를 정해 움직이는 사람이 되고 싶었던 같아요.”

 

나만의 인생을 찾기 위해 나서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참이었다. 형의 친한 친구였던 믿을 만한 지인이 푸르덴셜생명 LP로 김 지점장을 찾아왔다.

 

"속는 셈치고 교육이나 한 번 받아보자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보험에 관한 내용만 가득할 줄 알았는데 부모, 내 가족, 주변인들에 대한 소중한 가치에 대한 내용이 많아 놀랐어요. 이들이 바탕이 돼야 생명보험을 이해할 수 있다고 접근하더라고요."

 

결국 그는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인생의 길로 뛰어들었다. 주변의 만류와 의심의 눈초리도 있었지만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단다.


자존심이 센 부산사나이가 첫 고객과 만났을 때는 어땠을까. 친하게 지내던 전 직장동료가 첫 가입고객이었어요. 계약 후 제게 보험설계사로 6개월 이상 버틸 수 있겠냐며 반신반의 하더군요. 그 말을 듣고 자극받아 더 열심히 하게 됐죠.”

 

그렇게 자리를 잡아갈 무렵 그에겐 또 다른 도전의 기회가 생겼다. LP들과 함께 호흡하며 그들의 영업실적을 관리하는 세일즈매니저(SM)가 되는 것. 이 후 LP로 지내는 삶도 만족했지만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심했고, 이 후 한 지점을 관리하는 지점장으로 성장하게 됐다.

 

현재 32명으로 구성된 강남지점을 관리하면서 LP선발과 육성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영업현장을 뛰고 있진 않지만 LP들의 영업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물심양면 지원하는 역할이 제 담당이죠.”

 

푸르덴셜생명 LP교육내용 중에는 유독 에 대한 언급이 많다. 김 지점장의 꿈은 무엇일까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뜻밖의 대답을 내놓았다.

 

저는 LP로 돌아가는 삶도 언제든 환영입니다. 하지만 강남 지점장으로서 明家를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많은 구성원들과 전통과 문화가 있는 지점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말미에 김 지점장은 30대인 기자에게 인생에 대해 조언했다. “30대는 일(직업)에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하고 있는 일도 만족하시겠지만 본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0대를 잘 보내야 40대와 50대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김성수 지점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가고 싶다고 했다. 지금 하는 일에 만족하는가?

-다시 말하지만 다른사람 또는 집단에서 정한 목표를 향해 가는 것에 의미를 찾지 못했다. 성취감도 없었고,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 일을 선택한 후 내 스스로가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내 페이스에 맞춰 해나갈 수 있는 것에 상당히 만족한다. 

 

어떤 사람이 라이프플래너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는 일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사람이다. LP중에는 전에 하던 일이 적성에 안맞아 설계사로 직업전향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본인의 일에 만족했던 사람들이다. 여기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고, 성실함까지 갖춘다면 LP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도전해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지점장으로 교육하면서 기억에 남은 라이프플래너는?

-몇 달 전 교육받은 라이프플래너 중 집이 지방이어서 강남까지 출퇴근이 걱정되던 사람이 있었다. 본인이 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해 선발하긴 했지만 '잘 할수 있을까' 걱정했다. 현재 라이프플래너로 일한 지 2개월째인데 한결같이 7시반 전에 출근하고 늦게까지 일한다. 매일 왕복 4시간 거리를 오가며 성실하게 일하고 있어 우려했던 부분을 불식시켰다. 라이프플래너에겐 가장 중요한 무기가 바로 이 '성실함'이다.

 

진짜(현실적인) 꿈이 무엇인가?

-라이프플래너로 일을 시작했을 때 현실적인 꿈을 세웠었다. 내가 은퇴했을 때 5·5·5를 이루는 것. 서울에 (빚없이)5억원 상당의 아파트와 5억짜리 종신보험 그리고 노후자금 5억원이었는데 이룬지 이미 오래돼 10·10·10으로 늘렸다가 그 목표마저(?) 이뤘다. 지금은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가족을 위해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아내와 나를 위해 노후자금을 마련해 뒀다. 은퇴하면 오로지 아내와 나를 위해 시간을 쓸 예정이다.

 

생명보험업계가 포화상태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작년인가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조기사망한 사람 중에서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30%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절반도 채 안되는 비율이다. 이게 바로 생명보험 설계사들이 왜 보험이 필요한지를 설명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보장을 전달하는 푸르덴셜생명이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일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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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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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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