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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내보고 보험을 팔러 댕기라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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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8, 2014, 10:07:20

김성수 푸르덴셜생명 강남지점장 “강남지점을 明家로 만드는 게 꿈입니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뭐, 내보고 보험을 팔러 댕기라꼬?'


"라이프플래너(LP)가 되어 보지 않겠냐는 지인의 권유를 듣자마자 제가 한 대답입니다. 흔히 말해 야들야들하지 않은 제 성격을 그대로 보여준 대답이기도 하죠."

 

보험 설계사 교육을 받아보라는 지인의 권유에 아주 단호하게 거절해 요즘 유행어로 '단호박'인줄 알았던 그가 보험업계에 입문한 지도 15년이 흘렀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인 김성수 푸르덴셜생명 강남지점 지점장이다.

 

서글서글한 인상에 구수한 부산사투리를 쓰는 김성수 지점장은 부러울 것 없는 집안에서 자랐다. 공부 잘했던 엄친아형은 현재 법조계에 있고 아버지도 경찰청의 고위공무원으로 부산에서 자리매김했다. 그도 대학졸업 후 번듯한 대기업에 취직해 입사 3년차에 다른 회사의 스카웃 제의를 받을 정도였다.

 

하지만 직장생활이 뭔지 모르게 만족스럽지 않았다. “회사에서 세운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나 자신에 만족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남이 정해준 목표가 아닌 내 스스로 목표를 정해 움직이는 사람이 되고 싶었던 같아요.”

 

나만의 인생을 찾기 위해 나서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참이었다. 형의 친한 친구였던 믿을 만한 지인이 푸르덴셜생명 LP로 김 지점장을 찾아왔다.

 

"속는 셈치고 교육이나 한 번 받아보자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보험에 관한 내용만 가득할 줄 알았는데 부모, 내 가족, 주변인들에 대한 소중한 가치에 대한 내용이 많아 놀랐어요. 이들이 바탕이 돼야 생명보험을 이해할 수 있다고 접근하더라고요."

 

결국 그는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인생의 길로 뛰어들었다. 주변의 만류와 의심의 눈초리도 있었지만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단다.


자존심이 센 부산사나이가 첫 고객과 만났을 때는 어땠을까. 친하게 지내던 전 직장동료가 첫 가입고객이었어요. 계약 후 제게 보험설계사로 6개월 이상 버틸 수 있겠냐며 반신반의 하더군요. 그 말을 듣고 자극받아 더 열심히 하게 됐죠.”

 

그렇게 자리를 잡아갈 무렵 그에겐 또 다른 도전의 기회가 생겼다. LP들과 함께 호흡하며 그들의 영업실적을 관리하는 세일즈매니저(SM)가 되는 것. 이 후 LP로 지내는 삶도 만족했지만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심했고, 이 후 한 지점을 관리하는 지점장으로 성장하게 됐다.

 

현재 32명으로 구성된 강남지점을 관리하면서 LP선발과 육성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영업현장을 뛰고 있진 않지만 LP들의 영업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물심양면 지원하는 역할이 제 담당이죠.”

 

푸르덴셜생명 LP교육내용 중에는 유독 에 대한 언급이 많다. 김 지점장의 꿈은 무엇일까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뜻밖의 대답을 내놓았다.

 

저는 LP로 돌아가는 삶도 언제든 환영입니다. 하지만 강남 지점장으로서 明家를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많은 구성원들과 전통과 문화가 있는 지점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말미에 김 지점장은 30대인 기자에게 인생에 대해 조언했다. “30대는 일(직업)에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하고 있는 일도 만족하시겠지만 본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0대를 잘 보내야 40대와 50대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김성수 지점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가고 싶다고 했다. 지금 하는 일에 만족하는가?

-다시 말하지만 다른사람 또는 집단에서 정한 목표를 향해 가는 것에 의미를 찾지 못했다. 성취감도 없었고,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 일을 선택한 후 내 스스로가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내 페이스에 맞춰 해나갈 수 있는 것에 상당히 만족한다. 

 

어떤 사람이 라이프플래너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는 일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사람이다. LP중에는 전에 하던 일이 적성에 안맞아 설계사로 직업전향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본인의 일에 만족했던 사람들이다. 여기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고, 성실함까지 갖춘다면 LP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도전해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지점장으로 교육하면서 기억에 남은 라이프플래너는?

-몇 달 전 교육받은 라이프플래너 중 집이 지방이어서 강남까지 출퇴근이 걱정되던 사람이 있었다. 본인이 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해 선발하긴 했지만 '잘 할수 있을까' 걱정했다. 현재 라이프플래너로 일한 지 2개월째인데 한결같이 7시반 전에 출근하고 늦게까지 일한다. 매일 왕복 4시간 거리를 오가며 성실하게 일하고 있어 우려했던 부분을 불식시켰다. 라이프플래너에겐 가장 중요한 무기가 바로 이 '성실함'이다.

 

진짜(현실적인) 꿈이 무엇인가?

-라이프플래너로 일을 시작했을 때 현실적인 꿈을 세웠었다. 내가 은퇴했을 때 5·5·5를 이루는 것. 서울에 (빚없이)5억원 상당의 아파트와 5억짜리 종신보험 그리고 노후자금 5억원이었는데 이룬지 이미 오래돼 10·10·10으로 늘렸다가 그 목표마저(?) 이뤘다. 지금은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가족을 위해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아내와 나를 위해 노후자금을 마련해 뒀다. 은퇴하면 오로지 아내와 나를 위해 시간을 쓸 예정이다.

 

생명보험업계가 포화상태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작년인가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조기사망한 사람 중에서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30%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절반도 채 안되는 비율이다. 이게 바로 생명보험 설계사들이 왜 보험이 필요한지를 설명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보장을 전달하는 푸르덴셜생명이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일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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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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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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