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고객을 중심으로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 가치에 집중해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을 위해 유연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22일 서울에서 열린 이규성 칼라일그룹 공동대표와의 단독대담에서 이 같은 경영 방침을 밝혔다. 그가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약 30분간 영어로 진행된 이번 대담을 통해 고객 가치 제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서비스, 제품 등 모든 측면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며 “그룹의 모든 직원들이 고객을 중심으로 의사결정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추진하는 사업 구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예로 들며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보다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사업을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미래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성장 기반을 확보하는 것을 리더십 측면에서의 가장 큰 도전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 부문에 투자를 확대하고 외부 기술을 더 많이 수용해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사업 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자율주행, 전장화 등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도 피력했다. 특히 실리콘 밸리의 팔로알토 같은 교통 여건이 좋은 환경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차량의 전장화는 고객 편의를 증대시켜 주겠지만 늘어나는 결함들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가 핵심”이라며 “자동차는 스마트폰이나 PC처럼 즉각 리셋할 수 없는 만큼 현대차그룹은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유연한 기업문화 정착과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스타트업과 같은 기업문화를 구축해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겠다는 포부다.
그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은 직원들을 독려하고 전 직원이 일사불란하게 따르도록 하는 리더십을 갖고 있었다”며 “하지만 직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나눈다면 속도는 느릴 수 있어도 더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한편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의 개발 관련 질문에는 “삼성동 부지는 미래 가치가 높은 지역”이라며 “GBC에 관심을 가진 투자자들을 확보해 핵심 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GBC를 통해 유치한 투자금을 그룹의 핵심 사업에 재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는 “투자자들과 현대차그룹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최대화시킨 수익을 함께 나눈다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투자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